MOTOR SPORTS WRC- 제3전 멕시코 랠리

2 운영자6 0 9,796



누빌과 현대팀 3위로 첫 시상대 올라
크리스 미크, 멕시코 고지대 제압


멕시코에서 열린 WRC 제3전에서 시트로엥팀의 크리스 미크가 우승을 차지했다.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실수가 있었지만 사고를 모면해 오지에를 13.8초 차로 제치고 귀중한 1승을 챙겼다. 현대팀은 전원 엔진의 미스파이어로 고전했지만 누빌이 3위로 시즌 첫 시상대 등극에 성공했다.

 

babe0cbdf78230b79df3f8cbe1291314_1490937

 

 

멕시코 랠리는 엔진출력을 잡아먹는 고지대의 희박한 공기와 거친 노면, 강렬한 햇빛으로 유명하다.

얼어붙은 산길(몬테카를로)과 눈길(스웨덴)에서 신고식을 치른 2017년 월드랠리챔피언십(WRC)은 잠시 지구 반대편 남반구로 무대를 바꾸었다. 시즌 첫 그레이블 노면인 멕시코 랠리는 과나후아토 주의 주도 레온 주변에서 열리는데, 고지대의 희박한 공기가 엔진출력을 깎아먹을 뿐 아니라 작열하는 태양이 드라이버들을 괴롭히기로 유명하다. 1979년 랠리 아메리카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후 1998년 이곳 레온으로 위치를 옮긴 뒤, 2001년 FIA 공인을 받아 2004년부터 WRC의 일원이 되었다. 2009년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남미 라운드의 하나로 자리를 지켜왔다.


멕시코 랠리는 눈길에서 벗어나 비로소 오프로드에 발을 들인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1전이다. WRC 시리즈 중 그레이블의 비중이 가장 크기 때문. 즉, 신형 랠리카들의 전투력을 비로소 제대로 비교할 수 있는 무대인 셈이다. 1,800m에서 최대 2,737m에 이르는 해발고도는 공기가 희박해 엔진출력을 20% 가까이 갉아먹는다. 실수로 속도를 잃는다면 회복하는 데 그만큼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뜻. 한편 뜨겁게 달구어진 거친 노면 때문에 시즌 중 유일하게 하드 타이어를 사용하는 경기이기도 하다.

교통 문제로 SS2, SS3 취소
3월 8일 수요일에 실시된 쉐이크 다운 테스트에서는 현대팀의 티에리 누빌이 가장 좋은 기록을 냈다. 비가 내린 다음날에도 누빌은 서비스 파크 주변 5km 남짓한 테스트 스테이지에서 오지에를 1.7초 차로 누르고 최고기록을 냈다. 한편 M-스포트의 에번스는 문제가 생긴 엔진을 교체하느라 페널티를 받았다. 개막전에서도 타나크를 괴롭혔던 피에스타의 엔진 트러블은 M-스포트팀에게 언제 터질지 모를 뇌관과도 같은 불안 요소다.

babe0cbdf78230b79df3f8cbe1291314_1490937
​ 테스트 주행에서 가장 빨랐던 티에리 누빌


테스트와 세팅을 마친 팀들은 레온에서 400km나 떨어진 수도 멕시코시티로 이동해 목요일 저녁 소칼로 광장에서 열리는 세리머니얼 스타트를 준비했다. 은광 채굴 시절에 만들어진 지하수로 구간도 멕시코 랠리만의 특별한 매력 포인트 중 하나.
3월 9일 목요일 저녁, 소카로 광장에 마련된 특별 스테이지에서 경기가 시작되었다. 1.57km의 단거리 구간을 두 번 달려 합산 기록으로 순위를 가렸다. 비가 내려 미끄러워진 상태에서 시작된 SS0에서 하니넨(토요타)이 톱타임. 그 뒤를 미크와 패든이 뒤따랐다. 이어진 SS1에서는 오지에, 타나크, 누빌 순이었다.

babe0cbdf78230b79df3f8cbe1291314_1490939
멕시코시티의 헌법 광장에 모인 랠리카들

babe0cbdf78230b79df3f8cbe1291314_1490940
은광 개발 시절에 만들어진 수로도 달렸다

​3월 10일 금요일. 드디어 고산지대의 험난한 그레이블 노면이 랠리카 대열 앞에 펼쳐졌다. 그런데 랠리카를 싣고 오던 수송 트럭이 교통체증에 발이 묶이는 바람에 오전에 열려야 하는 SS2와 SS3가 취소되었다. 그래서 SS2의 엘초콜라테(54.9km)를 다시 달리는 SS4에서 이날의 첫 경기가 열렸다. 여기에서 시르토엥팀의 크리스 미크가 이번 시즌 처음으로 스테이지 우승을 차지했다. 미크는 오지에에게 7.3초 차로 앞서 자연스레 종합선두가 되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미크는 레온의 미니 서킷에서 열린 SS7에서 다시 톱타임을 기록하고 이날을 마무리하는 SS8에서 0.3초 차 2위를 차지하는 등 꾸준한 선전으로 첫날을 종합선두로 마무리했다.

babe0cbdf78230b79df3f8cbe1291314_1490939
​첫날 행사 후트럭에 실린 차들이 SS2로 이동 채비를 마쳤다. 하지만……

종합 2위는 20.9초 뒤진 오지에. 개막전과 스위덴 모두 사고로 리타이어했던 누빌은 이번엔 엔진 문제에 시달렸다. 그러면서도 SS5와 SS6을 잡아 첫날을 종합 3위로 마무리. 하니넨과 타나크가 그 뒤를 따랐다.

babe0cbdf78230b79df3f8cbe1291314_1490939
현대팀은 전반적으로 엔진트러블에 시달렸다

babe0cbdf78230b79df3f8cbe1291314_1490939

물길을 헤치는 타나크


경기 3일째가 되는 11일 토요일. 이날은 SS9~17에 이르는 8개 스테이지에서 진행되었다. 전날을 선두로 마친 미크가 SS11과 SS13에서 톱타임을 기록하며 좋은 페이스를 이어갔다.  추격자 오지에는 속도를 높이기 위해 소프트 타이어를 하나 더 선택(하드2, 소프트3)했지만 SS13에서 오버스티어로 스핀. SS12 톱타임으로 벌었던 시간을 모두 까먹었다. 
이날을 마감하는 시점에서 미크와 오지에의 시차는 30.9초. 누빌은 SS11(미크와 동일 기록) 톱타임에 SS13, SS17 2위로 추격의 고삐를 당겼다. 하지만 타이어 마모에 고전하며 선두와의 시차는 오히려 1분10초5로 벌어졌다. 타나크와 패든, 라트발라, 하니넨, 소르도가 그 뒤를 이었다.

막판 실수에도 불구하고 미크가 우승
3월 12일 일요일. SS18과 SS19 두 개 스테이지에서 멕시코 랠리 최후의 승부를 가렸다. 미크는 오지에에 30여 초 앞섰지만 한 번 실수로 얼마든지 뒤집힐 수 있는 거리였다. 일단 라 칼레라에서 열린 SS18(32.96km)에서 미크가 선두를 차지해 6.9초의 여유를 얻었다. 이대로라면 미크의 우승은 거의 확실해 보였다. 그런데 이어진 최종 스테이지 SS19에서 아찔한 순간이 찾아왔다. 고속 우측 커브를 오버 스피드로 진입한 미크가 길을 벗어나 공터 주차장으로 돌진한 것. 시트로엥 팀원들이 머리를 감싸 쥐며 비명을 내질렀다. 다행히 간발의 차이로 충돌을 피한 미크의 C3는 무질서하게 주차된 차들 사이를 누비다가 약 15초 만에 코스에 복귀했다.


babe0cbdf78230b79df3f8cbe1291314_1490939
멕시코 2위의 오지에가 근소한 차이로 챔피언십선두를 달리고있다

 


결국 미크는 멕시코 랠리 우승컵을 차지했다. 개인통산 4번째 우승이자 시트로엥 신형 C3 랠리카의 첫 승리. 2위는 불과 13.8초 차이의 오지에. 전날의 스핀이 뼈아픈 순간이었다. 그래도 3연속 시상대에 오르며 종합선두를 이어갔다. 현대팀은 전원 엔진의 미스파이어로 고전했지만 누빌이 3위로 시즌 첫 시상대 등극에 성공했다. 게다가 최종 스테이지 톱타임으로 귀중한 추가점수(5점)를 챙겼다.  


타나크가 4위, 현대팀의 그레이블 전문 패든이 5위였고 금요일 오버히트에 고전했던 라트발라는 6위까지 순위를 올렸다. 하니넨, 소르도, 에번스가 7~9위였고 WRC2의 티데만드가 득점권을 마무리했다.

 


babe0cbdf78230b79df3f8cbe1291314_1490939
패든은 5위로 경기를 마쳤다

 

babe0cbdf78230b79df3f8cbe1291314_1490939

스웨던 우승자 라트발라가 6위


babe0cbdf78230b79df3f8cbe1291314_1490939
현대팀의 소르도는 8위를 차지했다
 

 

WRC 대열은 멕시코를 떠나 다시 지구 반대편으로 방향을 돌렸다. 4월 6~9일 프랑스 코르시카 섬에서 열리는 제4전 프랑스 랠리(투르 드 코르스)는 올 시즌 첫 타막 경기. 지난해까지 가을에 열렸지만 올 시즌에는 시기를 앞당겨 이른 봄에 경기를 치른다. 

이수진 편집위원 사진 LAT, 레드불, 현대

 

babe0cbdf78230b79df3f8cbe1291314_1490939 

 babe0cbdf78230b79df3f8cbe1291314_1490940 

< 저작권자 - (주)자동차생활, 무단전재 - 배포금지 >

0

, , , , , , , ,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MOTOR SPORTS F1- 개막 제1전 호주 / 제2전 중국 그랑프리

댓글 0 | 조회 6,632 | 추천 0
개막 제1전 호주 / 제2전 중국 그랑프리페라리와 메르세데스, 초반부터 난타전규정이 크게 바뀐 2017년 F1은 메르세데스와 라이벌 간 전력차가 줄어들었다. 개막전에서 페텔과 페라… 더보기
Hot

인기 MOTOR SPORTS WRC - 제4전 프랑스 랠리

댓글 0 | 조회 7,291 | 추천 0
제4전 프랑스 랠리현대와 누빌, 코르시카 랠리 제압시즌 전반으로 자리를 옮긴 프랑스 랠리에서 현대팀과 누빌이 시즌 첫 우승의 기쁨을 맛보았다. 트러블로 고전한 유력 라이벌들과 달리… 더보기

코리아스피드레이싱(KSR) 김기혁 대표

댓글 0 | 조회 2,840 | 추천 0
KSR 김기혁 대표“넥센 스피드레싱은 자동차문화 네트워크의 정점입니다.”코리아스피드레이싱(KSR) 김기혁 대표를 만났다. 그는 넥센 스피드레이싱은 기본적으로 ‘프로암’ 대회를 … 더보기
Hot

인기 랠리와 F1, 그리고 FIA의 정점에 선 남자, 장 토드

댓글 0 | 조회 8,338 | 추천 0
랠리와 F1, 그리고 FIA의 정점에 선 남자, 장 토드​아시아퍼시픽 모터스포츠 회의 참석차 FIA의 장 토드 회장이 한국 땅을 밟았다 ​지난달 둘째 주, 한국에서는 모터스포… 더보기
Now

현재 MOTOR SPORTS WRC- 제3전 멕시코 랠리

댓글 0 | 조회 9,804 | 추천 0
누빌과 현대팀 3위로 첫 시상대 올라크리스 미크, 멕시코 고지대 제압멕시코에서 열린 WRC 제3전에서 시트로엥팀의 크리스 미크가 우승을 차지했다.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실수가 … 더보기

2017 슈퍼레이스 슈퍼6000과 GT클래스

댓글 0 | 조회 3,100 | 추천 0
2017 슈퍼레이스 슈퍼6000과 GT클래스 규정 새롭게 다듬어 경쟁과 재미에 방점올해 슈퍼6000 클래스는 예선을 Q1과 Q2로 조정해 더욱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는 한편 핸디… 더보기
Hot

인기 2017년 F1 머신과 시즌 전망

댓글 0 | 조회 12,416 | 추천 0
타도 메르세데스, 올해는 가능할까?2017년 F1 머신과 시즌 전망올해의 F1은 많은 부분이 달라졌다. 타이어와 앞뒤 윙이 커진 덕분에 그립은 늘어나지만 대신 공기저항도 많아진다.… 더보기
Hot

인기 MOTOR SPORTS WRC - 개막 제1전 몬테카를로 / 제2전 스웨덴 랠리

댓글 0 | 조회 7,150 | 추천 0
개막 제1전 몬테카를로 / 제2전 스웨덴 랠리누빌은 2연속 선두에서 리타이어오지에와 라트발라가 1승씩 챙겨관객 사망사고가 있었던 개막전 몬테카를로에서 오지에가, 이어진 스웨덴에… 더보기
Hot

인기 2017 다카르 랠리 (下)

댓글 0 | 조회 5,996 | 추천 0
2017 다카르 랠리 (下)​페테랑셀, 13번째 우승컵 차지경기 중반 폭우를 만난 올해의 다카르 랠리는 진창으로 변한 코스에서 길을 잃었다. 1월 6일부터 악천후가 참가자들을 괴… 더보기
Hot

인기 슈퍼레이스 슈퍼6000 클래스, 2017 드라이버 라인업은?

댓글 0 | 조회 10,364 | 추천 0
중국·독일·일본 등 외국인 7명 이상슈퍼레이스 슈퍼6000 클래스, 2017 드라이버 라인업은?2017 슈퍼레이스 최고 종목 슈퍼6000 클래스 참가팀 드라이버 라인업의 윤곽이… 더보기
Hot

인기 F1에 부는 변화의 바람

댓글 0 | 조회 14,000 | 추천 0
F1에 부는 변화의 바람공력디자인 변화뿐 아니라 타이어 폭이 앞 305, 뒤 405mm로 늘어나 랩타임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2017년 F1 그랑프리는 큰 변화를 앞두고 있다. … 더보기
Hot

인기 2017 WRC 미리보기

댓글 0 | 조회 16,630 | 추천 0
더욱 치열해진 워크스 경쟁2017 WRC 미리보기 올해의 WRC는 많은 것이 달라진다. 우선 랠리카는 고출력화와 공력파츠 변화로 속도가 빨라질 전망이다. 디젤 게이트의 여파로 폭… 더보기
Hot

인기 2017 다카르 랠리 (上 )

댓글 0 | 조회 25,441 | 추천 0
2017 다카르 랠리 (上)​남미를 뜨겁게 달군 워크스 전쟁올해의 다카르 랠리는 초반 평지 구간에서 토요타 신형 랠리카가 강렬한 스피드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고산지대에 들어서… 더보기
Hot

인기 니코 로즈베르크, F1의 정상에서 은퇴를 외치다

댓글 0 | 조회 14,262 | 추천 0
니코 로즈베르크, F1의 정상에서 은퇴를 외치다최종전 아부다비에서 챔피언을 확정지은 니코 로즈베르크. 엔트리 넘버 6은 부친이 챔피언에 오를 당시 사용했던 번호다시즌 막판까지 치열… 더보기
Hot

인기 MOTOR SPORTS WRC - 제13전 호주 그랑프리(최종)

댓글 0 | 조회 8,350 | 추천 0
​시상대 등극으로 누빌 시즌 2위 확정 미켈센, 최종전 우승으로 유종의 미챔피언 오지에와 현지 출신 패든의 불운에 힘입어 폭스바겐2의 미켈센이 최종전 호주 랠리에서 유종의 미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