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홈페이지, 이젠 자동차 구입까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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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홈페이지, 이젠 자동차 구입까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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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구매할 때 가장 많은 조언을 얻는 곳이 어디인가. 차를 잘 아는 지인? 아니면 영업소 직원? 그것도 아니면 매체의 관련 기사나 동호회 게시판? 아마도 누군가에게 아쉬운 소리를 하지 않고 가장 손쉽게 정보를 득할 수 있는 방법은 온라인일 것이다. 온라인에는 시승기나 유저 포럼 등 해당 차종의 무궁무진한 정보들이 있다.

이들 중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회사의 홈페이지다. 예전에는 단지 가격이나 옵션 정보 등을 볼 수 있었지만 이젠 원하는 차의 컬러를 조합하여 360도 돌려보거나 실내 여기저기를 살펴볼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내 상황에 맞는 상세 견적을 내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홈페이지 내에서 구매 계약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시스템까지 도입됐다. 이처럼 자동차 제조사의 홈페이지는 담고 있는 정보 창구 역할이자 영업 일선의 최전선으로 변한 지 오래다. 그 덕분에 소비자들은 PC나 모바일 기기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어디서나 내게 맞는 차를 검색 및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자동차회사 홈페이지에 담고 있는 내용은 꽤 다양하다. 신차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이고 견적이나 매달 달라지는 이벤트와 프로모션 정보, 전국 영업망이나 전시차 조회, 시승 신청도 가능하며 자동차 구입 이후 유지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정보도 제공한다. 나아가 기업 홍보나 다양한 멤버십 서비스도 홈페이지에서 제공한다. 바야흐로 자동차회사의 홈페이지는 차를 살 때는 물론이고 차를 타는 동안에도 수시로 들려볼 가치가 있는 온라인 공간으로 성장했다.


이처럼 제조사 홈페이지는 매우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지만 여기에서는 신차를 구매하려는 관점에서 각 자동차 회사들의 홈페이지에는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것까지 구현해 놓았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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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자동차

“주고 싶은 정보가 너무 많아~”

현대자동차 홈페이지는 자사의 이미지 컬러인 파란색을 모티브로 꾸며 놓았다. 커다란 3개의 주제별 사진이 좌에서 우로 흘러가며 서비스된다. 그러나 메인 이미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없다. 각 모델의 캐치프레이즈와 이름 정도가 전부다. 그 이상의 정보를 원한다면 모델의 사진을 클릭하거나 다른 메뉴를 선택해야 한다.

모델별 페이지로 넘어가면 메인 화면이 모델의 다른 이미지로, 하단 메뉴 바의 색상이 모델의 메인 컬러로 변경된다. 다만, 메뉴의 글씨 크기가 작아 가독성이 다소 떨어지며, 영어로 돼 있어 이용에 불편을 겪는 이들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외의 모든 메뉴 화면은 옅은 회색 배경에 고딕체의 정보들이 빼곡하게 표시되어 있다. 화면 최상단의 파란색 메뉴 바는 고정되어 있어 어느 화면에서도 다른 메뉴로 넘어갈 수 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구성이지만 부분적으로 편의성에 약간의 아쉬움이 남는다. 메인 이미지 하단의 메뉴를 직접 선택하면 해당 서비스가 바로 제공되지 않는다. 아이콘 옆의 화면이 선택한 서비스로 변경되고, 이를 선택해야 비로소 서비스 화면으로 넘어간다. 메인 화면에 노출된 ‘코나’만을 위한 ‘챗봇과의 대화’ 서비스도 마찬가지다. 이를 누르면 코나 화면으로 이동 후 다시 한 번 더 동일한 메뉴를 선택해야 한다.

현대차 홈페이지에서 특이한 점은 앞서 언급한 소형 SUV ‘코나’에 한해서만 제공하는 ‘코나 챗봇과의 대화’ 서비스다. 이는 코나 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에 뜨는 채팅창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실시간 1:1 상담 같지만 베타 버전의 인공지능과의 대화이며, 비교견적과 가격, 관련 기사 등 패턴이 정해진 정보를 제공한다. 더불어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 ‘윈도우 10’의 신규 웹브라우저 ‘엣지’에서 홈페이지 이용이 불가능한 점은 아쉽다.
www.hyunda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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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아자동차
“블록형태와 아이콘으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UI”

현대자동차와 마찬가지로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역시 자사의 브랜드 컬러인 빨간색을 모티브로 꾸며 놓았다. 메인 좌측에 6개의 대표모델이 번갈아 가며 나온다. 모델명과 짤막한 설명 아래쪽에 자리한 5개의 동그란 아이콘들을 선택하면 차량 정보, 카탈로그/가격표 다운로드, 온라인 견적 등의 상세 서비스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다.

기아차는 메인 화면에서 모델별 이미지 우측 또는 아래쪽에 간단한 차량 정보, 견적 서비스, 이벤트, 구매 혜택 등의 정보가 블록형식으로 표시된다. 메인 화면을 변경할 때마다 회전하는 블록들이 다소 부산스럽지만 비교적 심플하게 많은 정보를 전달한다. 모델별로 TV-CF를 제공하며, 이들 중 스팅어는 별도의 사이트로 연결되도록 링크를 걸어 다양한 차량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기아차는 브랜드 대표 색상을 가장 강렬하게 쓴다. 이 때문에 홈페이지의 통일성도 높다. 메뉴의 모델 선택도 블록형태로 구성해 놓았으며, 마우스를 갖다 대면 블록의 배경이 흰색에서 빨간색으로 바뀐다. 각 모델의 페이지도 상단의 메뉴 바와 우측의 추가 메뉴를 모두 빨간색으로 통일했다. 각 메뉴 아이콘의 배경도 전부 빨간색으로 맞췄다.

모델 외 홈페이지 모든 메뉴가 아이콘 또는 블록 형태로 제공돼 서비스가 매우 직관적이다. 화면이 큰 데스크톱부터, 노트북, 스마트폰까지, 사용하는 기기가 달라도 통일된 UI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의 전체적인 디자인 완성도나 구성, 가독성 부분은 현대차보다 낫다.
www.ki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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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쉐보레
“메인 화면은 가장 깔끔”

쉐보레는 흰 바탕을 배경으로 자사 엠블럼의 노란색으로 포인트를 줬다. 12월 21일 현재, 메인 상단에 말리부, 스파크, 크루즈, 트랙스의 4개 차종이 번갈아 가며 나오고 있다. 메인 이미지의 사이즈가 국산 브랜드 5개사 중 가장 작다. 다른 업체 홈페이지는 메인 이미지가 화면 전체를 꽉 채우는 반면, 쉐보레는 사방에 여유 공간을 둬 상대적으로 깔끔한 느낌을 전달한다.

메인 이미지 선택은 할 수 없으며, 사진 내에 ‘자세히 보기’, ‘구매혜택 보기’의 메뉴가 들어가 있다. 이를 누르면 새 창(탭)이 뜨도록 되어 있다. 새 창을 띄우면 자동으로 별창의 차량 상담 신청서가 화면 중앙에 위치한다. 상담 신청 화면이 자동으로 떠 정보만 검색할 때는 화면을 닫아줘야 하는 게 조금 번거롭다.

메인 이미지 아래에서는 3개의 작은 박스로 구매혜택과 시승신청, 견적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메인 상단에서 차량안내나 가격 등을 선택하면 아이콘 스타일의 모델 이미지와 차량 시작 가격이 표시된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모델의 추가 이미지와 메뉴 창이 더해진다. 다마스/라보에 대한 정보는 가장 아래 조그마하게 표시되어 있고, 클릭하면 별개의 화면으로 이동한다. 예전에는 쉐보레 배지를 붙이지 않은 알페온도 같은 형식으로 링크되었다.

메뉴 선택이 번거롭다면 모든 서비스를 쉽게 볼 수 있는 사이트맵을 클릭하면 된다. 여느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화면 아래쪽에 표시되어 있으며, 여러 번의 클릭 없이 원하는 서비스로 바로 갈 수 있다. 쉐보레 홈페이지는 흰색 여백이 많아 가장 깔끔한 느낌을 주지만 반대로 조금 허전한 듯한 인상도 지울 수 있다. 쌍용차와 함께 홈페이지 안에서 가장 한글을 적극적으로 쓴 점은 칭찬할 만하다. 그러나 쉐보레 역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10 신규 웹브라우저 ‘엣지’에서 홈페이지 접속이 되지 않는다.
www.chevrol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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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쌍용자동차
“차량 관리 정보에 특화”

쌍용차 홈페이지는 판매 차종이 적은 브랜드의 특성을 살렸고 접속 시 각 차종별 이미지가 커다랗게 좌에서 우로 흘러가는 디자인으로 꾸몄다. 그리고 그 아래에 주요 서비스 카테고리를 파란색 띠 속에 넣어 놓았다. 전반적인 홈페이지 구성은 현대차의 그것과 유사하다. 메인 이미지 위/아래의 메뉴 바, 좌로 움직이는 프로모션, 구매, 서비스, 온라인 채널과 회사소식 등 구성의 순서만 다르다.

메인에서는 차량 사진 또는 차명 아래의 4개 아이콘을 선택하면 차량 정보 및 해당 페이지로 이동된다. 메인 이미지에 아이콘이 있는 것은 기아차와 비슷하다. 쌍용차의 홈페이지는 메인 컬러 없이 화면에 따라 다른 색상을 쓴다. 첫 화면은 남색이며, 모델의 상세 정보 페이지는 빨간색, 초록색 등 각각의 색깔을 메뉴 띠로 쓰고 있다.

메인 화면을 좌, 우로 넘길 때 화살표에 다음 모델을 아이콘으로 표시해주는 건 특이하다. 어딘가 쌍용차답지 않은 귀여움이 느껴지는 부분. 또한 구매정보 부분에서 전문가가 작성한 모델별 시승기를 볼 수 있다. 타사의 홈페이지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정보다. 상담과 관련해서는 앞서 살펴봤던 현대/기아차, 쉐보레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상담을 신청하거나 영업사원의 별도 전화 상담을 신청하도록 되어 있다.

차량관리 안내에 관해서는 복잡하면서도 친절하다. 메뉴 바의 ‘서비스’에 마우스만 가져가면 자가정비, 차량설명서, 순정부품/용품 등 다양한 정보를 일찍부터 접할 수 있도록 했다. 구매정보 메뉴도 마찬가지. 그런데 서비스 메뉴는 그 다음이 복잡하다. 갑자기 리멤버 서비스로 화면이 넘어가는데 마치 전혀 다른 사이트에 접속한 듯 컨셉트마저 바뀌어 혼란을 준다. 자세한 정보 전달도 좋지만 다소 어색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www.smoto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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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르노삼성자동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결제도 가능해”

르노삼성자동차는 홈페이지 메인 화면을 이벤트로 꾸며 놓았다. 상단의 이미지가 돌아가며 표시되는 형태는 타사 홈페이지와 같은데, 내용은 대표 모델이 아닌 진행 중인 이벤트다. 다른 업체들의 메인처럼 양쪽의 화살표를 눌러 화면을 변경하는 방식이 아닌, 이미지 아래 이벤트 명을 선택하면 원하는 화면을 볼 수 있도록 했다. 12월 20일 현재 e-쇼룸, 크리스마스 스페셜, SM6 스마트 바이백 등 7개의 주제가 소개되고 있다. 두 번째 크리스마스 스페셜 이벤트 때문인지 국산차 홈페이지 중 가장 연말 분위기를 많이 풍긴다.

화면 최상단에 메뉴 바가 제공되지 않지만 메인 이벤트 페이지 바로 아래 ‘모델, 구매, 서비스’ 등의 카테고리가 자리하고 있고, 화면을 스크롤해 내리면 이 카테고리가 계속 상단에 위치해 편리하다.

실시간 상담이 되는 것은 르노삼성이 유일하다. 메인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면 화면 오른쪽에 노란색으로 구매상담, 카탈로그, 가격표 다운로드 등의 메뉴가 준비되어 있고, 그중 가장 아래에 카카오톡 상담하기 아이콘이 마련되어 있다. 이를 선택하면 별도의 카카오톡 창이 뜨며, 본인의 계정으로 실시간 차량 관련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상담 가능시간(평일 9~18시, 점심시간(12~13시) 및 주말/공휴일 제외)이 아닐 때는 카카오톡으로 안내메시지를 보내준다.

내차 만들기(견적) 서비스는 다른 국산차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지만 르노삼성 홈페이지에서는 차종별 다양한 액세서리까지도 매우 쉽고 상세하게 선택할 수 있다. 모델과 외장 컬러, 인테리어를 선택한 후 옵션 단계에서 거의 모든 옵션을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도 특징. 흔히 말하는 옵션 끼워 팔기가 전혀 없으며, 옵션 이미지를 클릭하면 각 옵션의 상세 내용도 안내된다. 마지막에는 블랙박스나 스카이뷰 카메라, LED 룸램프 세트 등 매우 다양한 액세서리까지도 개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이후 상세견적 페이지에서는 지역에 따른 탁송료, 보증기간 연장 프로그램(기본 3년 6만km, 해피케어 선택 시 4~7년 가능), 구매방법(할부/현금) 등을 선택할 수 있다. 할부 프로그램도 표준형, 잔가보장형, 자유상환형 등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형태를 고를 수 있다. 견적을 마친 후에는 보관하거나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여기까지는 다른 국산차 홈페이지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르노삼성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e-쇼룸’ 서비스를 구축, 국내 완성차 업체 최초로 온라인으로 구매 계약까지 진행할 수 있다. 즉, 온라인에서 10만~20만원의 청약비용을 내면 실제 구매 계약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이다. 현재 해외에서 활발하게 구축되고 있는 전자상거래(e-커머스) 시스템을 가장 먼저 도입한 것으로, 소비자는 견적 산출 후 카카오페이 같은 온라인 간편결제 시스템나 신용카드로 청약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청약 과정에서 궁금한 점은 1:1 채팅 상담 서비스를 통해 해결하면 된다. 결제 이후에는 영업점으로 계약 정보가 전달돼 영업담당자가 자필 계약서 작성을 비롯한 세부적인 차량 판매 절차를 안내한다. 국내 5개사 홈페이지 중 1:1 채팅 상담과 온라인 결제 부분에 있어서는 르노삼성이 유일하며 가장 앞서 있다고 할 수 있다.
www.renaultsamsungm.com

 

이인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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