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생활 33주년 창간기념 특집- 33번 국도의 선물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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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사는 총 5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생활 33주년 창간기념 특집 

​CARLIFE 33

우리는 단 하나의 고민으로 머리를 맞댔다. “거창하지 않은 창간기념 특집을 만들어보자.”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30년 묵은 올드카와 시내버스를 포함한 5대의 차를 시승하면서 도합 5,000km이상을 주행했다. 결국 이렇게 스무 페이지 분량의 대형 특집 기사를 만들어버렸다. 기자 다섯이 저마다의 방법으로 33주년을 기념하다보니 스케일이 절로 커져버렸다. 누구는 33번 버스에 올랐고, 누군가는 33번 국도를 달렸으며, 어떤 이는 3,333km 시승에 도전했다. 숫자 ‘33’을 이름에 새긴 역사 속 자동차를 되짚어본 이도, <자동차생활>이 창간한 1984년에 등장한 올드카를 시승한 사람도 있었다. 우리는 단 하나의 다짐으로 책을 만든다.

“대한민국 최초의 자동차 전문매체로서 부끄럽지 않은 기사를 쓰자.”가끔은 실패한다. 때로는 좌절한다.

하지만 다시 한번, 또 한번, 마음을 다잡는다. 그렇게 쌓아온 시간이 33년이다.
* 글 <자동차생활> 편집부 사진 최진호, 최재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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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UGEOT 3008 GT
33번 국도의 선물


경남 고성에서 경북 구미까지 205km, 푸조 3008 GT를 타고 국도 33호선을 일주했다. <자동차생활> 창간 33주년 세리머니이자, GT 배지를 단 SUV에 대한 검증으로서. 뙤약볕 쏟아지는 여름날, 경상도를 남에서 북으로 가로지르며 질박하고도 소담스러운 정경을 많이도 주워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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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 어스름을 가르며 남으로 남으로 달린다. 생전 궁금해한 적조차 없던 길, 33번 국도를 달려볼 참이다. 어떤 차를 타고 어떤 길을 달리냐에 따라 달라지는 감상, 그것을 경험의 서랍에 차곡차곡 모아두는 게 좋아 이 직업을 택했다. 끝내주는 차로 달리는 환상적인 길을 생각하다보면, 맛집 탐방 나선 미식가나 미녀 사냥 나선 호색가처럼 주책없이 설레고 만다.


세 사내가 동행했다. 그중 하나는 포토그래퍼였고, 덕분에 트렁크는 촬영장비로 가득했다. 성인남자 넷과 적지 않은 짐을 싣고 달리는 차엔 든든하게도 GT 배지가 달려 있었다. GT(Grand Tourer)는 응당 장거리여행에 적합한 고성능 자동차여야 한다. 그 이름이 왜 SUV에 붙었는지, 과연 자격은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졌다. 서울에서 고성, 고성에서 구미, 구미에서 다시 서울까지 1박2일간 1,000km 이상을 주행했으니, 그 실력을 확인하기에 더없이 좋은 기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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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지방의 중추, 국도 33호선
33번 국도는 경상남도 고성군(신월IC)에서 경상북도 구미시(도개교차로)를 잇는 대한민국의 종축 국도다. 고성군-사천시-진주시-산청군(생비량)-의령군(대의)-합천군-고령군-성주군-칠곡군-구미시를 경유하며, 총 길이는 205km에 이른다.
도로는 대부분 시원시원한 왕복 4차로다. 노면 상태나 길이 굽은 정도, 평균 주행 페이스는 고속도로에 준하는 수준이다. 도로 상태만 보면 시속 100km 이상 크루징을 하기에도 무리 없을 듯하지만, 법정제한속도는 시속 80km. 교통량이 많지 않으며, 느긋하게 달리는 차들이 대개 하위차선으로 빠져 있어 전 구간 빠른 템포로 달릴 수 있다. 1차로를 달리는 운전자들이 다가오는 후행차에게 자리를 내주는 매너를 갖추고 있기에 더더욱 달릴 맛 나는 도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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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간별로 살펴보면 고성-쌍림 구간, 고령-구미 구간이 왕복 4차로이며, 고령-쌍림 1.5km 구간은 왕복 4차로 확장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 공사가 완료되면 1번 국도 와 같이 전 구간 왕복 4차로가 된다. 33번 국도는 고속도로 접속이 좋아 더욱 유용하다. 사천시에서 남해고속도로(사천IC), 고령군에서 광주-대구고속도로(고령IC), 성주군에서 중부내륙고속도로(성주IC), 진주시에서 남해고속도로(진주IC)와 통영-대전고속도로(서진주IC), 구미시에서 경부고속도로(남구미IC, 구미IC)와 상주-영천고속도로(도개IC)와 만난다. 특히 대구나 포항 등 경북 지역에서 진주, 순천 등 남해안 지역으로 갈 때 굳이 창원으로 우회할 필요 없이 고령IC를 통해 33번 국도를 탄 뒤 서진주IC로 들어가면 더 빠르다.

브랜드 가치를 넘어선 새 시대의 푸조
3008은 정말이지 크고 위풍당당한 모습으로 변했다. 길이(88mm)와 휠베이스(62mm)가 크게 늘어나 현대 투싼과 비슷한 덩치가 됐다. 뿐만 아니다. 부피감이 차체 위쪽으로 한껏 끌어올려져 더 없이 늠름해졌다. 기존 3008이 머물던 크로스오버라는 회색지대를 벗어나 이제 SUV 영역에 당당히 터를 잡았다.


힘찬 터치, 입체적인 면 처리로 완성된 카리스마 넘치는 익스테리어는 어느 각도에서 봐도 매력적이다. 사나운 눈매를 양분하는 날카로운 송곳니, 보닛과 프론트 펜더 사이로 흐르는 짙은 아이 라인, A필러를 타고 올라 테일게이트 상단까지 역주하는 크롬 장식, 차체 하단을 빙 두른 터프한 매트 블랙 플라스틱, 세 줄기 발톱자국을 품은 테일램프까지. 멋스럽지 않은 구석이 없다. 거기에 200만원 상당의 옵션, 쿠팡쉐(Coupe Franche) 투톤 보디 컬러를 더하면 색다른 감각으로 차의 가치와 매력을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다.


아이콕핏 인테리어는 2.0으로 정상 진
화했다. 운전자와 윈드실드 사이에 불뚝 솟은 헤드업 클러스터(HUC)는 보통의 계기판과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중간쯤 높이에 자리잡아 운전 중 시선이동을 줄인다. 현란한 그래픽의 12.3인치 가상계기판은 ‘주행, 다이얼, 최소, 개인’ 네 가지 모드를 지원한다. 납작한 팔각형의 가상계기판 아래, 역시 여덟 개의 각을 세운 스티어링 휠이 자리한다. 스티어링 휠 하단뿐만 아니라 상단까지 평평하게 깎아낸 이유는 HUC를 가리지 않기 위해서. 록투록 2.8회전의 스티어링 휠 하단에 새겨진 GT 엠블럼은 화끈한 주행실력을 기대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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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다른 감각으로 완성된 실내. 마감품질도 훌륭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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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업 클러스터 (HUC)는 보통의 계기판과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중간쯤 높이에 자리잡아 운전 중 시선이동을 줄인다.
위아래가 평평한 스티어링 휠은 HUC를 가리지 않는다​


대시보드는 스티치를 두른 쫀쫀한 우레탄과 따뜻한 알칸타라, 예리한 크롬 장식으로 꾸며졌다. 위아래 2단으로 나누어진 입체적인 형상의 대시보드 위에서 소재와 소재, 면과 면이 빈틈없이 꽉 맞물린다. 우뚝 솟은 8인치 터치 디스플레이 아래 도열한 토글스위치와 우측 격벽은 기존 3008을 계승한 디자인 요소. 하지만 완성도는 전혀 다른 차원으로 올라섰다. 사용빈도를 고려해 배열된 7개의 토글스위치는 전체로서나 각각으로서나 지극히 섬세하고 정밀하다.


알칸타라와 스티치로 마감된 시트는 퍽 고급스럽다. 하지만 여름날 장거리주행을 하다보니 통풍 기능 없는 알칸타라 시트가 등짝을 흥건하게 적셨다. 운전석에 근사한 8포켓 마사지 시트를 마련하고도 조수석 조절은 수동이라는 점도 아이러니한 부분. 뒷좌석은 등받이 각도가 적절해 앉는 자세가 편하고 머리·어깨·무릎 공간이 여유롭다. 장거리를 빠르게(때때로 거칠게) 달리는 동안 몇 번이고 단잠에 빠지던 뒷자리 탑승자들을 보며, 그 아늑함을 짐작할 수 있었다. 짐공간은 590L. 2열 시트를 접으면 바닥이 완전히 평평한 1,670L의 적재공간이 생긴다. 개구부 하단과 트렁크 바닥면 사이에 층이 지지 않고 적재함 내부 면 처리도 잘 되어 있어 짐을 싣고 내리기 편하다. 발차기로 테일게이트를 열고 닫는 기능도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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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칸타라와 스티치로 마감된 시트엔 마사지 기능도 들어간다

3008 GT, 33번 국도를 달리다
3008GT는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힘을 내는 2.0L 디젤 엔진에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를 물려 앞바퀴를 굴린다. 2,000rpm부터 쏟아지는 최대토크 덕에 발진 가속 시 타이어를 태우며 달려 나가는 것도 가능하다. 토크 컨버터 방식 6단 자동변속기는 부지런히 속도를 쌓아올리고 덕분에 시속 120km까지 지체 없이 도달한다. 엔진회전 질감은 디젤답지 않게 매끄럽다. 경쾌한 스티어링, 견고한 하체와 매끈한 가속 감각이 조화를 이루어 운전이 즐겁다. 승객과 짐을 가득 싣고 국도와 고속도로를 아우르며 1,035km를 주행하는 동안 기록된 평균연비는 12.3km/L. 총 주유비는 9만5,000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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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힘을 내는 2.0L 디젤 엔진. 터보랙이 주는 불쾌함을 화끈한 펀치력으로 상쇄한다


3008 GT에는 1.6L 모델에 들어가는 액티브 세이프티 브레이크, 차선이탈방지 시스템, 운전자주의알람 시스템, 하이빔 어시스트, 액티브 블라인드 스폿 디텍션 시스템 위에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과 파크 어시스트가 더해졌다. 카메라는 전후방에 하나씩. 앞뒤 카메라 영상이 실시간으로 메모리/합성되어 어라운드뷰 영상과 같은 효과를 낸다.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이 들어가며, 넓고 깊어 쓸모가 많은 양문형 센터콘솔은 냉·온장 기능을 지원한다. 풀 LED 어댑티브 헤드램프는 야간주행시 선행차가 없을 때 자동으로 상향등을 켜서 안전주행을 돕는다. 하지만 전방 합류차로에서 선행차가 나타났을 때, 이를 인식하고 하향등으로 전환하기까지 1초 남짓의 시차가 발생한다. 자칫 앞차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요소다. 

 
GT를 정의하는 기준은 브랜드마다 사람마다 다르다. 3008 GT가 애스턴마틴 뱅퀴시의 주행질감과 같을 수 는 없는 일. 물론 BMW 그란투리스모나, 메르세데스 AMG GT와도 포개지지 않았다. 3008 GT는 특유의 다루기 쉽고 편안한 주행감각을 유지한 가운데 누구라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강력했다. 브랜드 가치를 넘어서는 고급감도 갖췄다. 무엇보다 성인 넷을 태우고도 안락함을 잃지 않는 장거리 주행실력을 증명했다. 누군가 푸조의 SUV를 GT카라고 부를 수 있겠냐고 묻는다면, 여전히 쉽게 답할 자신은 없다. 하지만 이것만은 분명하다. 이차의 구석구석엔 우리가 GT카에 기대하는 덕목이 듬뿍 녹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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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 모델에만 허락되는 19인치 보스톤 다이아몬드 휠


3008 GT를 타고 달리는 33번 국도는 환상적이었다. 경상도를 남에서 북으로 가로지르는 동안 수많은 운전자를 마주쳤다. 그들과 나란히 달리며 조용히 꿈꿨다. 날로 새롭고 나날이 짙게 영글어갈 우리의 <자동차생활>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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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번 국도를 달리다 잠시 머문 곳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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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사천 사천공항
사천공항은 경상남도 사천시 사천읍에 위치한 군용 공항이다. 부지면적은 1만6,422m2. 두 개의 활주로에서 연간 16만5,000회의 비행이 이루어진다. 사천공항은 대한민국 공군 제3훈련비행단이 사용 중이다. 공군의 비행훈련을 운영하는 이 부대는 거의 모든 공군조종사가 거쳐가는 조종사 교육의 산실과 같은 곳이다. 6·25 전쟁 때 미군이 접수해 공군기지로 사용했으며, 1967년 진주공항이라는 이름으로 개항한 뒤 1969년 대한항공의 전신 대한항공공사가 취항했다.. 아시아나항공은 1992년 진주-서울 노선으로 하늘 길을 열었다. 1990년부터 한국공항공사 사천지사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사천-서울, 사천-제주 노선이 운항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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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진주 진주성
진주의 젖줄 남강을 끼고 절벽 위에 우뚝 선 진주성은 둘레 1.7km의 석성이다. 삼국시대 백제에 의해 축성되었으며, 임진왜란 당시 가장 치열했던 전투 중 하나인 진주대첩이 일어난 장소이기도 하다. 진주성 안엔 왜장을 껴안고 남강에 뛰어든 논개의 절개로 유명한 촉석루가 자리해 있다. 경상남도 진주시 남성동에서 본성동에 걸쳐 자리한 이 성은 시내 중심부에 위치해 있어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아늑한 휴식처가 되어준다. 촉석루에서 바라보는 남강의 경치는 무척이나 미려하다. 진주논개제를 비롯해 개천예술제, 제야 타종행사 등 진주시에서 열리는 다채로운 야외행사가 이곳에서 개최된다. 대표적인 지역축제로 손꼽히는 진주남강유등축제 역시 이곳에서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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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합천 해인사
부산 범어사, 구례 화엄사 등과 함께 한국의 5대 사찰로 꼽히는 해인사는 불(佛), 법(法), 승(僧) 불교의 삼보 가운데, 부처님의 가르침인 ‘법’을 담고 있는 법보사찰이다. 신라 애장왕 3년(802년)에 창건되었으며, 대한민국 조계종 제12교구 본사이기도 하다. 국보이자 세계기록유산인 팔만대장경이 보관된 사찰로 특히 유명하다. 팔만대장경은 원나라의 침입을 받은 고려가 불력으로 오랑캐를 물리치기 위해 만든 대장경으로 무려 8만1,352판에 이른다. 해인사의 본전은 화엄종 주불인 비로자나불을 모시고 있는 대적광전이다. 그 뒤에 자리한 장경판전에 팔만대장경이 보관되어 있다. 장경판전은 자연의 원리를 이용해 햇빛, 온도, 습도, 환기 등을 조절하는 최고의 보관소로 이곳 역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사진제공: 해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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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고령 개실마을
경상북도 고령군 쌍림면 합가리에 위치한 개실마을은 62가구 158명이 거주하는 고즈넉한 시골마을이다. 조선 중엽 무오사화 때 화를 입은 점필재, 김종직의 5대손이 1650년경 이 마을로 피신와서 은거하며 살 때, 꽃이 피고 골이 아름다워 아름다울 가(佳), 골 곡(谷)을 써서 가곡이라 이른 것이 이 아름다운 마을의 기원이다. 마을 뒤로 해발 198.8m의 화개산과 350년 된 대나무숲이 자리한다. 마을의 80%가 한옥을 유지하고 있어 자연경관과 기와지붕의 어울림이 특히 수려하다. 마을 안길엔 흙돌담이 이어져 있고, 안길과 집마당에는 꽃밭을 가꾸어 농촌의 정취가 물씬 풍긴다. 2001년 개실마을가꾸기사업 추진위원회가 조직되었으며, 이를 중심으로 작목반, 부녀회, 노인회, 향우회가 구성되어 있다. 2006년엔 개실마을영농조합법인도 설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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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성주 한개마을
한개마을은 경상북도 성주군 월항면 대산1리에 위치한 한옥마을이다. 조선 세종 때 진주목사 이우(李友)가 1450경 입향한 이래 560여 년을 내려오면서 성산이씨(星山李氏)가 모여 살고 있는 전통 씨족마을로 중요민속문화제 제255조에 등재되어 있다. ‘한개’라는 이름은 ‘큰 나루’라는 뜻. 예전 마을 앞에 있던 나루의 이름이 한개였던 것에서 유래한다. 당시 한개는 지금의 성주 내륙과 김천·칠곡 지방을 잇는 물목이었으며, 대구와 칠곡을 거쳐 김천·서울로 올라가는 길목이어서 각지 사람이 몰려들어 늘 북적거렸다고 한다. 이 마을이 번창했을 때는 100호가 넘게 살았다고 하나, 현재는 69호의 집이 있다. 다수의 전통한옥이 보전되어 있으며 그중 경상북도 문화재로 지정된 건축물이 9개 동에 이른다. 한개마을의 담장은 산지에 접한 높은 외곽담과 앞뒤 주택의 영역을 구획하는 나지막한 내곽담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름다운 토석담이 전통 한옥과 잘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경을 만들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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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구미 구미국가산업단지
경상북도 구미시와 칠곡군에 걸쳐 있는 내륙공업단지로, 1968년 구미 지역을 지방공업개발장려지구로 지정함에 따라 형성되었다. 한국 근대화의 상징과도 같은 이곳은 구미시 공단동 일원의 제1단지, 임수동 일원의 제2·3단지, 옥계동 일원의 제4단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산동면·해평면 일원에 제5단지를 조성 중이다. 2017년 5월 기준 9만5,000여 명의 근로자와 1,000여 기업의 근거지로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일컬어진다. 상주시, 군위군, 김천시, 칠곡군, 대구광역시 등지에 거주하는 많은 사람이 이곳으로 출퇴근하고 있다. 구미공단의 수출실적은 1999년 처음 100억달러를 넘긴 데 이어(110억달러), 2003년 200억달러를 돌파했다. 2005년엔 수출규모 305억달러를 기록하며 한국을 대표하는 수출도시로 발돋움했다.


 

김성래 기자 사진 최재혁

< 저작권자 - (주)자동차생활, 무단전재 - 배포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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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 사파리에 뛰어든 베이비 재규어JAGUAR E-PACEF-페이스를 성공시킨 재규어가 SUV 라인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제2탄은 보다 소형의 E-페이스로 콤팩트하…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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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작은 차들의 큰 전쟁 - 현대 코나 [5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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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 B 세그먼트 SUV​ '5'​​9,214대에 불과하던 시장규모는 지난해 10만4,936대로 늘어 4년 만에 11배나 성장했다. 유럽의 강자 QM3의 가세와 쌍용의 효자 티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