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저 편안합니다, QM6 2.0 GDe

M CARLIFE 0 24,684

 

QM6 2.0 GDe
그저 편안합니다


최고출력 144마력. 중형 SUV엔 초라한 수치다. 하지만 좀 느리면 어떤가.

덜덜거리는 진동에서 우리 가족을 해방시킬 수 있는데.

77c41bb9b4e69bd896da6a0e215def0d_1508205


“기름 많이 먹는 가솔린 SUV를 왜 사?”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에서 SUV는 당연히 디젤이었다. 무거운 SUV엔 힘 좋은 디젤 엔진을 얹어야 그나마 효율이 좋았으니까. 그런데 이제 “비싸고 시끄러운 디젤 SUV를 왜 사?”로 생각을 고쳐먹어야 할지도 모르겠다. QM6 2.0 GDe는 가솔린 SUV의 고정관념을 깨기에 충분했다. 실속 있고 안락하며 효율적이다.

성능 대신 편안함
거두절미하고 시승차의 엔진부터 살폈다. QM6 GDe의 엔진은 SM6와 함께 쓰는 2.0L 직분사 가솔린 엔진. 최고출력 144마력, 최대토크 20.4kg·m로 SM6보다 출력과 토크가 각각 6마력, 0.2kg·m씩 낮다. 르노삼성차 설명에 따르면 무거운 SUV인 만큼 눈에 보이는 출력보다 중저속 토크와 연료 효율을 높인 설정이라고. 엔진의 소음과 진동은 당연히 디젤 엔진에 비하면 거의 없다. 안에서나 밖에서나 들리는 건 가솔린 엔진의 나긋나긋한 속삭임뿐이다.

 

77c41bb9b4e69bd896da6a0e215def0d_1508205

 2.0L 가솔린 직분사 엔진. 최고출력 144마력, 최대토크 20.4kg·m의 성능을 낸다​


77c41bb9b4e69bd896da6a0e215def0d_1508205
19인치 휠. 중형 SUV치곤 비교적 얇은 225mm 너비의 타이어가 들어간다.


서서히 움직여 봐도 가장 눈에 띄는 차이는 역시 정숙성이다. 저속주행에서 덜덜거리는 디젤 엔진과 달리, 가솔린 엔진은 속도와 상관없이 조용하다. 재밌는 건 노면에서 올라오는 소리도 줄었다는 것. 19인치 거대한 휠이 달린 탓에 원래 타이어와 도로가 맞닿을 때의 소리가 적잖이 유입됐는데, 가솔린 QM6는 흡음재와 차음재가 보강돼 이 소리가 줄었다. 디젤 엔진 소리의 빈자리를 노면 소음이 채우지 않도록 미리 방지한 모양새다.


승차감도 낭창낭창하게 바뀌었다. 한층 부드러운 스프링으로 잔진동을 효과적으로 거르며 큰 충격도 묵직하게 둥글린다. 여기에 충격 없이 동력을 잇는 무단변속기까지 어우러져 승차감만큼은 고급 SUV처럼 여유롭다. 조용한 대신 토크가 낮은 가솔린 엔진에 맞춰 전체적인 성격도 편안함과 안락함에 초점이 맞춰졌다.


하지만 얻는 게 있으면 잃는 것도 있는 법. 안락해진 만큼 성능은 다소 지루해졌다. 중형 SUV에 얹힌 144마력의 엔진 제원만 봐도 이 차의 실력이 쉽게 가늠될 터다. 실제 성능도 예상대로다. 가속 페달을 끝까지 밟으면 느긋하게 속도를 높인다. 체감 가속력은 일반 2.0L 중형 세단의 가속 페달 80% 정도 밟은 느낌. 일상적인 주행에선 충분하지만, 빠른 주행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좀 답답할 수도 있겠다. 그나마 다행인 건 명민한 무단변속기다. 급가속 상황(가속 페달을 50% 이상 밟았을 때)에서 일반 변속기처럼 rpm을 오르락내리락하며 변속하기 때문에 가속감이 먹먹하지 않다. 가속은 다소 느리지만 고음에서 변속하는 가솔린 엔진 소리에 귀는 즐겁다.


부드러운 주행에서 진가를 발휘했던 서스펜션은 빠른 주행에선 발목을 잡았다. 부드러운 만큼 좌우 쏠림이 더 커지는 건 어쩔 수 없는 일. 그래도 무게를 125kg(19인치 휠 기준)이나 덜어낸 덕에 무게배분이 나쁘지 않아, 고속주행에서 불안한 기색 없이 안정적으로 달린다.

효율과 실속
가솔린 SUV가 외면받아온 가장 큰 이유는 역시 효율이다. 그렇다면 QM6는 어떨까? 실제 시승에서 여유롭게 주행하면 리터당 16.1km, 가혹하게 주행하면 리터당 7.7km 정도의 연료 효율을 보였다. 이 차의 성격을 따라 부드럽게 주행하면 꽤 높은 연비를 기대할 수 있는 셈. 공인연비도 리터당 11.2km(19인치 휠 기준)로 중형 가솔린 SUV치곤 상당히 높다. 가솔린 엔진과 무단변속기의 조합으로 구동계 무게를 많이 덜어낸 게 도움이 됐다. 참고로 17인치 또는 18인치 휠을 선택하면 공인연비가 리터당 11.7km로 오르기도 한다.

77c41bb9b4e69bd896da6a0e215def0d_1508205
​QM6는 가벼운 무게 덕분에 연료효율이 좋다


QM6 2.0 GDe는 나보다 우리를 위한 차다. 조용하고 편안하며 널찍하다. 패밀리 SUV의 미덕을 챙긴 셈. 조금 느린 건 함께 타는 가족들의 편안함을 생각하면 참을 수 있을 터다. 그래도 효율 높은 디젤이 가족 경제에 더 도움 되지 않겠냐고? 그건 이 차의 진가를 모르고 하는 소리다. 이 차의 진짜 매력은 디젤 QM6보다 290만원이나 저렴한 가격이다.

윤지수 기자 사진 윤지수, 르노삼성자동차

77c41bb9b4e69bd896da6a0e215def0d_1508205


77c41bb9b4e69bd896da6a0e215def0d_1508205

< 저작권자 - (주)자동차생활, 무단전재 - 배포금지 >

0

, , , , , , , ,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THE PHEVest, 볼보 XC90 T8 엑설런스 & BMW i8

댓글 0 | 조회 15,907 | 추천 0
VOLVO XC90 T8 EXCELLENCE & BMW i8The PHEVest서로 다른 이상을 좇아 진화한 두 대의 수프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완전히 다른 두 대의 최… 더보기
Hot

인기 2리터 전성시대- 링컨 MKZ 하이브리드 [4부]

댓글 0 | 조회 19,381 | 추천 0
※본 기사는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2리터 전성시대바야흐로 2리터 엔진 전성시대다. 한때 평범함의 상징이었지만 과급기와 모터를 만나 변신에 변신을 거듭했다.강하거나 날쌔거나 … 더보기
Hot

인기 2리터 전성시대- 쌍용 G4 렉스턴 [3부]

댓글 0 | 조회 18,553 | 추천 0
※본 기사는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2리터 전성시대바야흐로 2리터 엔진 전성시대다. 한때 평범함의 상징이었지만 과급기와 모터를 만나 변신에 변신을 거듭했다.강하거나 날쌔거나… 더보기
Hot

인기 2리터 전성시대- 미니 쿠퍼 S 컨버터블 [2부]

댓글 0 | 조회 13,786 | 추천 0
​​※본 기사는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2리터 전성시대바야흐로 2리터 엔진 전성시대다. 한때 평범함의 상징이었지만 과급기와 모터를 만나 변신에 변신을 거듭했다.강하거나 날쌔거나… 더보기
Hot

인기 2리터 전성시대- 볼보 S60 폴스타 [1부]

댓글 0 | 조회 15,750 | 추천 0
​※본 기사는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2리터 전성시대바야흐로 2리터 엔진 전성시대다. 한때 평범함의 상징이었지만 과급기와 모터를 만나 변신에 변신을 거듭했다.강하거나 날쌔거나 … 더보기

메르세데스 벤츠의 실용적인 미니버스, 스프린터 유로코치

댓글 0 | 조회 4,664 | 추천 0
MERCEDES-BENZ SPRINTER EUROCOACH 메르세데스 벤츠의 실용적인 미니버스폭넓은 라인업을 갖춘 벤츠 스프린터의 미니버스 버전이 국내 출시되었다. 코치밴 하면 떠… 더보기
Hot

인기 GENESIS G70, 정면돌파

댓글 0 | 조회 29,303 | 추천 0
GENESIS G70정면돌파G70은 피하지 않았다. 프리미엄 D세그먼트 시장을 정조준하고 그대로 돌진했다. 더 큰 크기, 더 넓은 공간의 꼼수 따윈 없다. 오로지 품질만으로 정면승… 더보기
Now

현재 그저 편안합니다, QM6 2.0 GDe

댓글 0 | 조회 24,686 | 추천 0
QM6 2.0 GDe그저 편안합니다최고출력 144마력. 중형 SUV엔 초라한 수치다. 하지만 좀 느리면 어떤가. 덜덜거리는 진동에서 우리 가족을 해방시킬 수 있는데.​​​“기름 많… 더보기
Hot

인기 솔직 담백한 지프 레니게이드 론지튜드 2.4 하이

댓글 0 | 조회 22,967 | 추천 0
JEEP RENEGADE LONGITUDE 2.4 HIGH솔직 담백한 지프이건 단팥 빠진 호빵 아닌가? 2륜 구동 지프라니 상상도 못했던 일이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비웃기라… 더보기
Hot

인기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벨라

댓글 0 | 조회 19,796 | 추천 0
​LAND ROVER RANGE ROVER VELAR레인지로버 네 번째 신모델, 국내 시판 개시레인지로버의 신모델 벨라가 국내 미디어를 대상으로 시승회를 가졌다. 레인지로버의 이름… 더보기
Hot

인기 극과 극- 지프 랭글러 & 미니 컨트리맨 [3부]

댓글 0 | 조회 13,441 | 추천 0
※본 기사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극과 극 ​​빛이 강할수록 그림자는 어두워진다. 강렬한 빛으로, 또는 짙은 어둠으로 서로 명확하게 대비되는 극과 극의 자동차 여섯 대.… 더보기
Hot

인기 볼보 대중화 앞당길 프리미엄 중형 SUV, 볼보 XC60

댓글 0 | 조회 38,918 | 추천 0
VOLVO XC60볼보 대중화 앞당길 프리미엄 중형 SUV전세계 100만 대 이상 팔린 볼보 베스트셀러 XC60이 새롭게 돌아왔다. 고급스런 만듦새와 승용차에 필적하는 주행성능을 … 더보기
Hot

인기 극과 극- 쉐보레 카마로 & 로터스 엘리스 [2부]

댓글 0 | 조회 10,591 | 추천 0
※본 기사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극과 극빛이 강할수록 그림자는 어두워진다. 강렬한 빛으로, 또는 짙은 어둠으로 서로 명확하게 대비되는 극과 극의 자동차 여섯 대. * 글 &… 더보기
Hot

인기 극과극- 메르세데스 벤츠 SL400 & 피아트 500C [1부]

댓글 0 | 조회 18,634 | 추천 0
※본 기사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극과 극 ​​빛이 강할수록 그림자는 어두워진다. 강렬한 빛으로, 또는 짙은 어둠으로 서로 명확하게 대비되는 극과 극의 자동차 여섯 대. … 더보기
Hot

인기 그랜드 투어러의 정석, 메르세데스 벤츠 E400 쿠페 4매틱

댓글 0 | 조회 28,225 | 추천 0
MERCEDES-BENZ E400 COUPE 4MATIC그랜드 투어러의 정석1968년, 필러리스 쿠페의 효시가 된 W115에서 시작된 메르세데스 벤츠의 중형 쿠페가 6세대(W213…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