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해시대- 메르세데스 AMG E43 4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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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CEDES-AMG E43 4MATIC
대항해시대


소형차와 SUV, 스포츠카와 GT, 크로스오버와 프레스티지 세단……. 요즘 메르세데스는 거의 모든 사람을 위한 차를 만든다. 중세 유럽의 왕조처럼 끊임없이 미지의 영토에 군침을 흘린다. AMG 깃발을 달고 상륙한 E43의 임무 역시 브랜드 영역 확장. V6와 네바퀴굴림으로 무장한 신개념 AMG가 고성능 세단 시장의 신항로 개척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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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G 배지였다. 크롬핀 총총한 다이아몬드 라디에이터 그릴 안에 한스 베르너 아우프레흐트(Hans Werner Aufrecht)의 A와 에르하드 멜셔(Erhard Melcher)의 M, 그들의 고향이자 AMG의 본거지 그로사스파흐(Groβaspach)의 머리글자 G가 반짝이고 있었다. 그것은 메르세데스 퍼포먼스 디비전의 승인 도장. 하지만 지금까지의 AMG와는 뭔가 달랐다.
이 차엔 원 맨 원 엔진 철학을 상징하는 엔지니어의 서명도, 잔뜩 어깨를 부풀린 오버펜더도, V8의 터질 듯한 고동감도 없다. 심지어 엔진은 E400의 그것. 감당이 힘들 만큼 광포한 특유의 박력도 쉽게 전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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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핀 총총한 다이아몬드 라디에이터 그릴 위에 AMG 배지가 반짝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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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본파이버 리어 스포일러가 은근한 강인함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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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바퀴에 달린 360mm/4피스톤 브레이크의 단호함은 찰나의 불안감조차 잠재운다


물론 보통의 메르세데스 벤츠와 다르다는 주장은 곳곳에 서려 있다. 트윈 타입의 좌우 머플러, 20인치 5스포크 알로이 휠, 카본파이버로 마감된 사이드미러 하우징과 리어 스포일러가 은근한 강인함을 드러낸다. E400보단 강력해 보여야 하지만, E63만큼 과격해선 안 된다는 듯. 낯선 AMG의 몸가짐에서 명문가 서자의 딜레마가 엿보였다.


4년 전이었다. 4개의 실린더를 가진 AMG, A45의 출시로 AMG는 큰 폭의 변화를 예고했다. 뒤이어 SLC43, GLC43, GLC43 쿠페, C43 등 V6 AMG가 쏟아져 나왔다. 그리고 지금 또 하나의 V6 AMG, E43의 운전석에 앉아 있다.

 

절제미, 더 큰 재미
안도했다. 적어도 실내에서는 스포츠 본능을 드러내는 데 망설이지 않아서다. 다이나미카 인조 스웨이드가 사용된 AMG 스티어링 휠, AMG 전용 플로어 매트, 타공이 들어간 가죽과 스웨이드가 어우러진 AMG 버킷시트, 대시보드와 도어트림, 시트 곳곳을 휘감은 붉은 스티치가 AMG 본연의 흉포함을 담뿍 머금고 있다. 현명한 선택이다. 남들은 알아채지 못할지라도 드라이버만은 이 차가 AMG라는 사실을 만끽할 수 있어야 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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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미카 인조 스웨이드가 사용된 AMG 스티어링 휠. 적어도 실내에서는 스포츠 본능을 드러내는 데 망설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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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죽과 스웨이드가 어우러진 AMG 버킷시트. 붉은 시티치가 AMG 본연의 흉포함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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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클래스 고유의 넉넉하고 여유로운 뒷좌석도 놓치지 않았다

 

붉은 빛 데지뇨 시트 벨트를 두르고 엔진 스타트버튼을 누를 때쯤, 이 차의 실력이 만만치 않을 것임을 비로소 직감했다. 그리고 깨달았다. 완전체 AMG보다 저렴한 가격표를 달기 위해 얼마나 타협했는지를 찾아내는 건 더 이상 아무 의미 없는 일이라는 걸.


V6 3.0L 트윈터보 엔진이 E400과 같은 유닛이라 한들, 캐릭터와 성깔은 완전히 다르다. 더 큰 터보차저를 달고 엔진 소프트웨어를 새롭게 프로그래밍한 덕분에 68마력, 4.1kg·m의 힘을 더 짜낸다. 실린더 벽에 스틸 탄소 재료를 스프레이 코팅해 실린더 내부 마찰을 줄인 나노슬라이드 기술도 담겼다. 메르세데스의 V6 F1 엔진에 사용된 노하우가 이 차의 심장에 녹아 있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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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의 서명은 없다. 하지만 AMG 기술력이 아낌없이 녹아들었다


변속기는 AMG의 7단 MCT 대신 유연한 9단 G트로닉이 들어간다. 하지만 빠릿빠릿하고 절도 있는 역량엔 불만의 여지가 없다. 0→100km/h 가속 시간은 4.6초. E400 대비 0.6초 빠르고, 연료효율은 단지 0.1km/L 낮을 뿐이다. 


AMG 다이내믹 셀렉트 시스템은 이 차를 점잖은 신사로도, 광분한 훌리건으로도 만들 수 있다. 에코-컴포트-스포츠-스포츠+ 사이를 오갈 때마다 엔진과 트랜스미션 리스폰스, 스티어링과 서스펜션 특성이 돌변한다. 레이스 모드는 완전체 AMG를 위해 봉인돼 있지만 이 차에 허락된 스포츠+ 모드만으로 대부분의 운전자를 만족시킬 수 있다. 순식간에 개방된 최대한의 잠재력. 서스펜션은 있는 대로 조여들고, 스티어링은 신경질적일 정도로 민감해지며 타코미터 바늘은 찌를 듯 격렬하게 레드존 어귀를 오르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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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8 심포니에 비할 바는 못 되지만 V6의 연출된 사운드는 운전자의 아드레날린을 폭발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다. 무엇보다 AMG의 백미인 미스파이어링 사운드를 포기하지 않았다는 점이 흡족하다. 방아쇠를 당길 때마다 쏟아지는 경쾌한 격발음 덕에 왼손은 시프트패들을 떠날 줄 모른다.


출력을 봇물처럼 쏟아내도 침착함을 잃지 않을 수 있는 건 AMG 4매틱 덕분. 앞뒤 구동력 배분은 31:69로 고정되어 있다. 덕분에 코너를 파고드는 감각은 언제나 날카롭고, 탈출시 가속을 서둘러도 엉덩이가 흔들리는 법이 없다.


물론 스테빌리티 컨트롤이라는 고삐를 풀면 말이 달라진다. 자제력을 내려놓자 포악한 성미가 고개를 든다. 스티어링 휠을 휘저으며 가속 페달을 무참히 짓이기면 70%의 토크를 싣고 후미를 슬쩍슬쩍 날릴 수도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네바퀴굴림의 테두리 내에서 허락된 작은 즐거움일 뿐. 앞바퀴에 달린 360mm/4피스톤 브레이크의 단호함은 찰나의 불안감조차 잠재운다.

분노조절 능력을 갖춘 헐크
E43은 4도어 스포츠카보단 그랜드 투어러에 가깝다. 극도로 호전적인 운전자를 만나지만 않는다면 빠르고 안락한 장거리 여행의 동반자로서 충분한 자질을 갖췄다. 성난 공룡 같은 V8의 포효와 수퍼카에 버금가는 퍼포먼스, 시종일관 불타오르는 다혈질을 기대할 순 없지만, 그로 인한 소득도 적지 않다. 다른 E클래스만큼이나 운전하기 쉬우면서도 누구도 위태롭게 하지 않을 만큼 강력하다는 건 이 차의 존재가치. 헐크가 분노조절능력을 갖춘다면 이와 같을까? 아이러니한 말이지만, 어른스럽고 동시에 남자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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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크가 분노조절능력을 갖춘다면 이와 같을까? 아이러니한 말이지만, 어른스럽고 동시에 남자답다​

뒷바퀴를 굴려 제로백 3초대를 기록하는 괴물을 원한다면 조금 더 기다려 E63이나 E63 S를 구입하면 될 것이다. 제로백 5초대의 고급 세단을 원한다면 E400을 선택하면 된다. 빠르고 강력하지만 중용을 아는 제로백 4초대 네바퀴굴림 스포츠 세단을 원하는 이에겐 E43이 정답이다.


럭셔리와 하이 퍼포먼스에만 집중하던 시절은 이미 끝났다. 최근 몇 년간의 메르세데스를 보면 신항로 개척에 혈안이 된 중세 유럽 국가를 떠올리게 된다. 그들은 지금 그 어느 때보다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로 되도록 많은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A/B/CLA/GLA 클래스가 소형차 시장을 주름잡고, GLC/GLE/GLS/G 클래스와 쿠페형 SUV로 촘촘한 SUV 계보를 짰다. SL을 필두로 한 드림카 라인업을 정비했으며, 메르세데스 마이바흐를 통해 프레스티지 세단 시장 장악력도 높였다.


AMG의 확대 역시 메르세데스 영역 확장의 핵심과제다. 43, 45, 63, 65, 그리고 그 S 버전의 AMG들은 경쟁 브랜드의 거의 모든 고성능 모델과 겨루고 있다. 그 자체로 완전무결성을 지닌 새로운 캐릭터의 AMG. E43은 메르세데스의 세력 확장을 위한 또 하나의 첨병이다. 준비된 사수의 가늠쇠 위에 S6, GS F, M550i가 올려졌다. 왼손을 튕겨 기어를 내려 물자, 타다다다다당~ 도로 위에 총성이 울려 퍼진다. 격전의 시작이다.

 

김성래 기자 사진 최재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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