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유효한 매력- 허머 H2 & H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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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MER H2 & H3
여전히 유효한 매력


날 것의 디자인과 차선을 집어삼킬 듯 떡 벌어진 너비가 수컷의 마음을 뒤흔든다. 쉽게 넘볼 수 있는 존재가 아니기에

동경은 더욱 커진다. 소유를 향한 열망. 단종된 지 5년이 넘은 허머는 여전히 강인한 생명력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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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필자에게 험비(High Mobility Multipurpose Wheeled Vehicle, HMMWV)는 일종의 동경의 대상이다. 국군 군용차 레토나와는 차원이 다른 담대한 풍채가 넘볼 수 없는 강인한 존재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래, 군용차는 저런 맛이 있어야지’라는 생각과 함께 한 번이라도 타보고 싶다는 열망이 자연스레 마음 속 깊숙이 끓어오른다. 그중에는 마초적인 남성상을 꿈꾸며 소유욕을 품는 이도 있기 마련. 그러나 군용차는 어디까지나 군용차. 소유 자체가 불가능하고 우여곡절 끝에 명의를 이전했다고 해도 번호판을 달 수 없다. 그래서 선택하는 차선책이 바로 민수용 험비인 허머(HUMMER)를 구입하는 것. 오리지널은 아니지만 여전히 우람한 차체로 도로 위에서 압도적인 존재감을 표출한다. 제아무리 크다고 우기는 대형 SUV도 숨죽이며 고개를 떨어뜨릴 정도……. 강한 존재를 우러러보는 남자의 로망을 채워주기에 부족함이 없으며 그 어떤 차로도 대체될 수 없는 기세등등함이 차 곳곳에 서려 있다.


지난 1992년 H1(1992~2006년)을 시작으로 역사를 써 내려간 허머는 2002년 H2(2002~2009년), 2005년 H3(2005~2010년)를 차례로 내놓으며 SUV계의 강자로 군림했다. 2010년 미국발 경제위기로 브랜드 자체가 사라졌지만 특유의 매력으로 현재까지도 시장을 형성 중이다. 이 중 험비를 베이스로 제작된 H1은 오리지널 디자인과 이제는 몇 대 남지 않은 희소성으로 1억원이 넘는 값에 판매돼 현실성이 많이 떨어진 상태. 따라서 상대적으로 물량이 많고 가격도 저렴한 H2, H3가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 허머 시장의 주류로 자리잡고 있으며, 주행거리와 연식에 따라 H2가 3,000만~8,000만원, H3가 2,000만~4,000만원대의 가격을 형성 중이다. 이번 시승도 비교적 구하기 쉬운 H2와 H3로 진행됐으며 두 대 모두 허머라이프를 체험하기에 모자람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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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을 거스른 디자인
험비 스타일을 최대한 유지한 채 군용차의 색깔을 뺀 H2는 각진 차체를 부드럽게 다듬고 크롬 도금된 소재를 구석구석 가미해 ‘HUMMER=H2’란 공식을 완성한다. 직각에 가까운 윈드실드 글라스와 박스형 차체, 그리고 극단적으로 짧은 프론트 오버행 속에서 같으면서도 다른 험비와 허머가 공존한다.

 

H2를 디자인한 클레이 딘(Clay Dean)은 “오래도록 변치 않는 디자인이 때로는 미래지향적인 것보다 더 보기 좋을 때가 있다”며 “1984년부터 이어져 내려온 험비만의 독특한 생김새는 H2를 통해 도로 위 그 어떤 차보다 강력한 분위기를 자아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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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머만의 단단함이 느껴지는 H2 앞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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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각진 차체 2 밝게 빛나는 17인치 크롬 휠에 쿠퍼 디스커버리 A/T3 타이어가 조합됐다 3 크롬 퓨얼 도어 4 큼직한 스페어 타이어가
트렁크 도어에 부착돼 있다

 

H2의 동생 격인 H3에서도 이런 디자인적 특성은 여전하다. 대중에 조금 더 다가가기 위해 크기를 줄이고 스포티한 스타일을 가져갔지만 특유의 인상과 단단한 차체 디자인을 통해 허머의 구성원으로 당당히 자리한다. 브랜드가 가진 특징은 살리면서 현대적인 조형미를 더했다는 것이 H3 디자인에 참여한 칼 지펠(Carl Zipfel)의 설명.

 

오늘 시승에 나선 H3는 데저트 오렌지 메탈릭 컬러를 입은 스페셜 에디션 H3X. 2007년 세마(SEMA, Speciality Equipment Market Association)쇼에서 공개된 H3 스트리트 컨셉트를 바탕으로 일반형보다 세련된 스타일을 뽐내는 것이 특징이다. 크롬 튜브 스텝, 크롬 퓨얼 도어, 크롬 브러시 가드, 크롬 18인치 휠, 보디 컬러 스페어 타이어 커버 등이 추가로 적용된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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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3X 전용 부품인 크롬 브러시 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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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로고가 시선을 잡아끈다 2 전용 18인치 크롬 휠 3 전용 크롬 퓨얼 도어 4 H3X에만 적용된 보디 컬러 스페어 타이어 커버

 

     
담백하면서도 독특한 H2의 실내는 심심하지만 모나지 않은 스티어링 휠과 값비싼 보트에서나 볼 법한 특별한 기어노브로 대표된다. 이 중 P-R-N-D-M-2-1을 옮겨 다닐 때마다 기어노브를 위나 혹은 아래로 당겨야 하는 방식은 꽤나 신선하게 다가온 부분. 출시된 지 10년이 다 돼가는 차에서 이런 새로운 느낌을 받을 줄이야…….

 

센터페시아 구성은 요즘 나온 차들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을 만큼 잘 정돈돼 있고 알루미늄 스타일 마감재와 두 송풍구 한 가운데 자리한 아날로그 시계로 고급스러운 감성을 자아낸다. 길이×너비×높이 5,169×2,062×2,007mm, 휠베이스 3,119mm는 널찍한 공간을 제공하는데 1열, 2열 어디에서도 답답한 감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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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심하지만 모난 곳 없는 스티어링 휠 2 값비싼 보트에서나 볼 법한 기어노브 3 널찍한 1열 4 서장훈이 타도 넉넉할 2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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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40 비율로 접히는 뒷좌석 활용시 더 넓은 적재공간을 누릴 수 있다

 

 

이에 반해 H3는 다소 좁은 느낌. 물론 특대형 SUV인 H2와 비교했을 때 그렇다는 얘기지 타 브랜드 SUV와 견주어보면 넉넉한 편이다. H3의 길이×너비×높이 4,778×1,897×1,859mm, 휠베이스 2,842mm는 메르세데스 벤츠 플래그십 SUV G클래스과 비슷하거나 약간 크다.

단조로운 인테리어는 외관에 비하면 너무 평범한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별다른 특색이 없는데 스티어링 휠과 기어노브를 타공 가죽으로 감싸 스포티한 느낌을 곁들이기는 했지만 어딘가 부족하다. 시트 구성은 H2와 마찬가지로 1열 2명, 2열 3명이고, 2열의 경우 60:40 비율로 접혀 적재용량 확장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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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공 가죽으로 스포티한 느낌을 살린 스티어링 휠 2 스티어링 휠과 마찬가지로 타공 가죽이 덮여 있다
3 H2에 비해 다소 비좁은 감이 있다 4 브라운 시트가 고급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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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 패널로 뒤덮인 트렁크공간

 

덩치 값하는 몸놀림
최고출력 393마력을 발휘하는 V8 6.2L 가솔린 엔진이 3톤에 육박하는 H2를 이끈다. 0→시속 100km 가속은 7.8초(미국 기준). 거대한 몸집을 고려하면 꽤나 빠른 달리기 실력이다. 그만큼 가속은 활기차고 매끄럽다. 다만 고속영역으로 갈수록 엔진이 버거워하는 것이 느껴진다. 엄청난 대배기량 엔진도 무게와 크기, 그리고 바람의 저항 앞에서는 어쩔 수 없는 노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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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의 최고출력 393마력을 발휘하는 V8 6.2L 가솔린 엔진

 

사실 이런 차는 그렇게 빨리 달릴 필요가 없다. 8개의 실린더가 만들어내는 고동소리를 들으며 엔진이 내뿜는 넉넉한 힘을 느긋하게 느끼면 그만이다. 또 그렇게 움직여야 특유의 진가를 만끽할 수 있다. 부드럽게 깔린 아스팔트를 향유하며 시선 아래 바삐 지나가는 여러 차를 감상하는, 오직 H2 오너에게만 허락된 세계. 마치 도로의 왕이 된 느낌이랄까. 먼발치서 바라볼 뿐 그 누구도 함부로 다가오지 못한다. 그 크다는 영국, 독일산 대형 SUV도 고개를 떨어뜨릴 정도. 대체 불가능한 두둑한 배짱은 시간을 거스르는 완성도 높은 디자인과 함께 단종된 모델에 꾸준한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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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 대비 1톤 가량 무게가 줄어든 H3는 한결 가벼운 움직임을 보인다. 최고 242마력, 최대 33.5kg·m를 발휘하는 직렬 5기통 3.7L 가솔린 엔진이 부지런히 움직인다. 초반 영역에서는 다소 느린 감이 있는데 속력에 탄력이 붙기 시작하면 무섭게 나아간다. 다만 끈기가 좀 부족해 시속 100km를 넘어가면서 가속이 눈에 띄게 더뎌진다. 최고속도는 시속 158km(미국 기준).

 

H3는 H2보다 무게가 덜 나가고 주차가 보다 쉬우며 기름을 덜 먹는다. 어쩌면 군용 스타일의 허머 중 가장 현실적인 모델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H3를 시승하는 동안에도 머릿속에서는 방금 전까지 몰았던 H2가 떠나질 않는다. H3 자체로도 매력은 있는데 너무 잘난 형을 둔 탓이다. 그래서일까? H2의 큰 덩치가 부담스러워 H3를 산 사람들 중 상당수는 H2로 다시 옮겨간다고 한다. 정녕 허머를 살 생각이라면 바로 H2로 가는 것을 심각하게 고민해볼 일이다. 촉박한 시승 시간 탓에 H2, H3 모두 오프로드는 경험하지 못했다. 메인 디시를 못 먹은 것 같아 아쉬움이 클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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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3의 최고 242마력을 내는 직렬 5기통 3.7L 가솔린 엔진

 


오리지널에 가까운 H1도 타봤으면 좋으련만 H2, H3로도 충분히 허머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혹자는 그런 물음을 던질 수도 있겠다. 운전이 불편하고 효율도 떨어지며 이젠 단종되어 부품도 구하기 힘든 차가 정말 매력적이냐고. 맞는 말이다. 허머를 유지하는 건 결코 만만하게 볼 일은 아니다. 전문 정비 업체의 수가 많지 않고 때때로 몇몇 부품은 수급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특히 한국처럼 새차를 좋아하는 환경에서 어지간한 열정이 아니면 유지하기가 버거운 게 사실이다. 하지만 오래도록 변치 않는 가치를 지닌 차는 단시간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다소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소유할 만한 이유는 다분하다. 이제는 단종되었다고 치부하기에는 이 차가 가진 매력이 너무나 크다. 그 어떤 차도 대신할 수 없는 허머의 매력과 가치는 여전이 유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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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허머 타기 어렵지 않다
허머 전시장 & AS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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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군용차 험비의 민수용 브랜드로 출발한 허머(HUMMER)는 1992년 AM-제너럴 시절 H1을 내놓은 후 2002년 GM으로 넘어가면서 H2(2002~2009년)와 H3(2005~2010년)가 잇따라 나왔다. 그러나 미국발 글로벌 경제위기로 GM이 어려워지면서 2010년 폰티액, 새턴, 사브 등과 함께 브랜드가 없어졌다. 당시 중국 업체가 허머 인수에 적극 나섰으나 최종적으로 불발되면서 허머는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하지만 허머를 사랑하는 마니아들은 미국을 비롯해 세계 곳곳에 있고,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커다란 덩치에 효율도 떨어지지만 허머의 상남자다운 스타일과 특유의 존재감은 다른 어떤 차로도 채워지지 않는 모양이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허머를 타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브랜드가 사라져 GM의 공식 판매루트는 없지만 아직 한국에는 허머 코리아가 남아 있다. 오랫동안 GM 계열의 차를 수입·판매해오고 있는 (주)오토스테이션이 운영하는 곳으로, 이곳의 문을 두드리면 보다 쉽게 허머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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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초동에 자리한 오토스테이션(The Auto Station)은 GM코리아 논현지점장을 거쳐 GM코리아 전시장(SAG모터스 양재전시장)까지 운영했던 하승우 대표가 운영하는 곳으로, 현재 이곳에서는 다양한 수입차의 판매와 정비가 함께 이뤄지고 있다.

GM과의 인연 덕에 하 대표의 GM차 사랑은 여전하지만 그중에서도 허머는 매우 각별하다. 그 스스로 H2, H3 등 몇 대의 허머를 타고 있으며, 전세계 어디에서든 상태가 좋은 허머가 나오면 발 벗고 나서 기어코 한국으로 수입한다. 그리곤 언제나 전시장 안쪽 좋은 자리에 있던 번쩍번쩍한 캐딜락 에스컬레이드를 매장 바깥으로 빼낸 후 허머를 전시할 만큼 허머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다.

허머에 대한 사랑과 관심 덕에 이미 그는 한국에서 허머 박사로 통할 정도. 그리고 오토스테이션에서는 직영으로 판매된 허머는 두말할 필요도 없고 이곳을 통해 판매되지 않은 허머라도 차별 없이 정비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때문에 이곳은 허머 오너들 사이에서 성지로 소문났으며, 작업장에는 언제나 여러 대의 허머들로 북적거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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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미국에서도 주행거리가 적고 상태가 좋은 허머는 상당한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이는 한국에서도 마찬가지. 더 이상 새차가 나오지 않는 희소성으로 인해 몇 년을 갖고 있다 되팔더라도 값이 별로 떨어지지 않거나 오히려 오르는 경우까지 있다. 물론 이는 차가 잘 관리되었을 때의 일. 그러나 대체로 한국에서는 유지비가 많이 드는 허머를 선택할 정도면 관리에도 매우 각별하다. 그리고 허머 H3로 입문한 사람들 중에는 궁극적으로는 H2로 옮겨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드물지만 그들 중에는 정말 구하기 힘든 오리지널 H1을 꿈꾸는 이도 있다고. 확실히 허머는 상남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그 무엇이 있는 모양이다.

 

문서우 기자 사진 최재혁

시승차 협조 허머 코리아(02-2057-7000) www.hummer-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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