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품은 유럽 SUV- 포드 쿠가 & 피아트 500X

M 운영자6 0 55,780



FORD KUGA & FIAT 500X
미국을 품은 유럽 SUV


포드 쿠가는 드라이브트레인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형제 모델 이스케이프와 그 궤를 같이한다. 피아트 500X도 브랜드와 디자인을 배제한 플랫폼, 엔진, 사륜구동 시스템 등에서 지프 레니게이드와 한 몸을 이룬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모델 사이에는 ‘미국을 품은 유럽 SUV’라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c8bc8e8a8a8a834e90405ccac77b25ef_1492044 

 

 

미국 자동차 업계를 움직이는 제너럴 모터스, 포드 모터 컴퍼니, 크라이슬러의 지난 2008년은 바람 앞의 등불과도 같았다. 미국 사회를 강타한 서브 프라임 모지기 사태가 소비 시장의 위축을 가져왔고, 여기에 달러화 약세에서 비롯된 고유가까지 겹치면서 중·대형차에 집중돼 있던 세 회사의 모델 라인업이 빠르게 판매동력을 잃어갔다.


결국 제너럴 모터스와 크라이슬러는 미국 정부를 향해 자금 지원을 요청했고, 제너럴 모터스는 4개 브랜드, 14개 공장 폐쇄라는 극단적 조치 끝에 회생을, 크라이슬러는 피아트에 지분 100%를 넘기면서 피아트 SpA의 자회사로 포지션을 변경했다. 정부 지원 대신 독자 생존을 선택한 포드 모터 컴퍼니도 방만했던 회사를 하나로 통합하는 원 포드 전략을 발표, 모델 라인업을 재정비하고 볼보, 재규어, 애스턴마틴 등 다수의 브랜드를 매각하는 등 자체적으로 살길을 마련했다.


이번에 시승한 포드 쿠가와 피아트 500X는 이러한 시대적 배경 아래 만들어졌다. 두 회사의 위기는 쿠가-이스케이프가 동일한 플랫폼과 디자인을 품고 500X-레니게이드가 이탈리아 멜피 사타 공장에서 브랜드 및 디자인만 바뀐 채 형제 모델로 생산되는 직접적인 계기가 됐다. 그렇게 탄생한 두 차는 대서양을 넘나드는 새로운 토대를 발판 삼아 브랜드 성장의 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포드 쿠가의 경우 2016년 유럽 미드사이즈 SUV 세그먼트에서 11만9,433대가 팔리며 전체 6위를, 500X는 같은 해 유럽 스몰사이즈 SUV 세그먼트에서 10만4,931대가 판매되며 5위를 기록했다. 모두 2015년 대비 각각 1만6,969대, 3만669대 향상된 판매실적으로 올해 판매량 역시 낙관적인 상황. 국내에서는 지난해 쿠가가 936대, 500X가 211대 판매되며 별다른 반향을 끌어내지 못하고 있지만 미국을 품은 두 유럽 SUV는 어두웠던 회사가 밝은 내일로 나아가는 데 힘을 보태고 있다.

c8bc8e8a8a8a834e90405ccac77b25ef_1492044

시선을 끄는 또렷한 정체성
원 포드 전략은 2세대 쿠가와 3세대 이스케이프에 동일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페이스리프트된 모델도 마찬가지. 겉모습은 독일에 있는 포드 쾰른 디자인 센터에서 완성했으며, 여기에는 세계적인 자동차 디자이너인 스테판 람과 안드레아 디 부두오 등이 참여했다. 차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전면은 육각형의 그릴과 단정한 헤드램프, 입체적인 범퍼로 다부진 인상을 자아내는데, 유럽의 정교함과 미국의 대범함이 한 도화지 안에 적절히 녹아든 느낌이다. 하나의 모양새로 두 대륙을 커버해야 하기에 서로 다른 지역의 특성을 디자인적으로 융합한 것으로 해석된다.


500X는 피아트 500의 아기자기한 디자인 감성을 머금어 독창적인 스타일을 뽐낸다. 타원형의 헤드램프와 좌우로 길쭉한 그릴이 한눈에 봐도 피아트임을 알아차리게 한다. 몸집은 커졌지만 귀여움은 여전하다. 전반적인 실루엣은 이탈리안 디자이너 로베르토 지올리토의 손에서 구현됐고, 피아트 디자인 센터인 센트로 스틸레 피아트에서 다듬어졌다. 그래서인지 레니게이드와 형제 모델이라는 점을 눈치 채기 어려울 정도로 개성 있는 모습이다. 생김새만 놓고 보면 두 차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듯하다.

c8bc8e8a8a8a834e90405ccac77b25ef_1492045
1. 타원형의 헤드램프가 한눈에 봐도 피아트임을 알아차리게 한다 2. 225/45 R18 사이즈의 미쉐린 파일럿 스포트3를 신은 18인치 알로이 휠이 감각적인 옆면을 만든다 3. 뒷500X 트림 라인업중 최상위 트림인 크로스 플러스에는 스포티한 D컷 스티어링 휠이 들어간다

 4. 기어박스가 동글동글 앙증맞은 조형미로 가득하다


쿠가의 실내는 디트로이트에서 마무리됐다. 외관은 유럽, 인테리어는 미국에서 완성된 셈. 하나의 포드에 걸맞은 구성이다. 모양새는 다분히 입체적인데, 스티어링 휠부터 계기판, 센터페시아, 기어노브에 이르기까지 굴곡이 명확해 시각적인 유희가 가득하다. 단조롭지 않아서 더 눈길이 간다. 주행 편의를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페이스리프트를 맞아 깔끔한 그래픽과 신속한 반응속도를 자랑하는 새로운 것으로 교체됐다. 향상된 소프트웨어는 손끝을 통해 활기찬 움직임을 드러낸다. 스마트폰 연동 시스템인 애플 카플레이가 기본으로 지원된다.

c8bc8e8a8a8a834e90405ccac77b25ef_1492045
1. 헤드램프는 최적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빔 패턴을 상황에 맞게 조정한다 2. 18인치 알로이 휠은 235/501 R18 사이즈의 콘티넨탈 콘티스포트콘텍트5와 쌍을 이룬다 3. 스포티한 생김새를 지닌 3스포크 스티어링 휠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오디오 시스템 등을 제어하는 여러 버튼으로 가득하다 4. 6단 DCT는 엔진의 동력을 네 바퀴로 신속하게 전달한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포드의 고질적인 문제이기도 한 한글의 부재. 개선할 의지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프로그램 자체가 한글을 인식할 수 없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국내 소비자를 생각한다면 바뀔 필요성은 다분하다. 시트 구성은 전형적인 1열 2명, 2열 3명. 각 열의 공간은 넉넉하다. 트렁크공간도 부족함이 없으며 60:40으로 접히는 2열 시트를 접으면 보다 넓은 짐공간을 만들 수 있다. 여기에 두 손을 쓰지 않고 발동작만으로 트렁크 해치를 여닫을 수 있는 핸즈 프리 테일게이트로 편의성을 높였다.

c8bc8e8a8a8a834e90405ccac77b25ef_1492045
1. 다소 평범해 보이는 1열 2. 레그룸, 헤드룸 모두 넉넉하다

3. 기본 적재 용량은 406L고 2열을 모두 접으면 최대 1,603L까지 확장된다


 

500X 인테리어는 외관의 분위기를 그대로 이어간다. 동글동글하면서 깜찍한 스타일이 실내 곳곳에 들어차 있다. 봄바람마냥 사람의 마음을 흐뭇하게 만들어주는 생김새들로 가득하다. 시트와 도어 패널에 적용된 브라운 컬러 가죽은 푸근한 감성을 가미해주는 부분. 완성도 높은 디자인과 적재적소에 사용된 가죽이 자칫 저렴하게 느껴질 수 있는 플라스틱 패널을 보기 좋게 보완해준다.

 

센터페시아 위쪽 6.5인치 디스플레이에는 레니게이드를 비롯해 FCA 그룹 전 모델에 적용된 유커넥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들어가는데, 편의성이 다소 떨어지는 약점이 있다. 그래픽에서부터 내비게이션, 반응속도에 이르기까지 완성도가 다소 미흡하다. 단조로운 그래픽 디자인과 불친절한 내비게이션, 여기에 반 박자 느린 터치감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디자인에 해가 되는 테크놀로지랄까. 공간은 좁지도 넉넉하지도 않은 적당한 수준. 풍요롭지는 않지만 나름 안락한 구석이 있다. 트렁크공간도 의외로 넓은데, 60:40 비율의 뒷좌석 등받이를 접으면 더욱 넓은 적재공간을 만들 수 있다.

c8bc8e8a8a8a834e90405ccac77b25ef_1492045
1. 브라운 가죽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살렸다 2. 등받이가 다소 곧추서 있는 것이 흠

3. 2열을 모두 접으면 350L의 적재 용량이 1,000L로 늘어난다

뿌리가 느껴지는 몸놀림
쿠가의 주행질감은 녹색지옥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조율됐다. 대중적인 SUV의 몸놀림이 수퍼카도 버거워하는 장소에서 다듬어졌다는 얘기. 이에 대해 포드는 “빠른 랩타임보다 색다른 활동을 통한 긍정적 마케팅 효과를 거두기 위해 벌인 일”이라고 밝혔지만, 세계적인 서킷을 찾았다는 것 자체에서 이 회사가 지향하는 쿠가의 성격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그렇게 S자 코스가 끝없이 펼쳐진 트랙을 경험한 덕분일까. 껑충한 키가 느껴지지 않을 만큼 시종일관 날렵한 움직임이 운전자를 즐겁게 하고 시원시원한 가속력 앞에서 그 기쁨은 배가된다. 아우디 SQ5, 포르쉐 마칸 등 강력한 스포츠 SUV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높은 시야만 제외하면 나름 스포티한 세단을 몰고 있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c8bc8e8a8a8a834e90405ccac77b25ef_1492045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힘을 내는 직렬 4기통 2.0L 디젤 직분사 터보 엔진


최고 180마력, 최대 40.8kg·m의 힘을 발휘하는 직렬 4기통 2.0L 디젤 직분사 터보 엔진은 6단 DCT와 만나 호기롭게 가속하고, 스포츠 모드에서는 더욱 빠릿빠릿한 변속으로 화끈함을 선사한다. 끈기도 좋아 고속영역까지 꾸준하게 힘을 가져간다. 반면 오프로드에서는 다소 답답한 움직임을 보이는데, 노면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 네 바퀴에 최적의 구동력을 분배하는 상시사륜구동 시스템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듯 돌파력이 시원치 않다. 모래 바닥에서는 바퀴가 정신없이 헛돌기도 한다. 아무래도 쿠가는 불규칙이 난무하는 험로보다는 끈끈한 아스팔트 위가 더 잘 어울리는 모양이다.

c8bc8e8a8a8a834e90405ccac77b25ef_1492046


500X는 의외로 단단한 주행감각을 펼친다. SUV임에도 불구하고 롤링과 피칭이 잘 잡힌 느낌. 불필요한 움직임을 잘 억제한다. 덕분에 추월을 하거나 굽이진 도로를 돌아나갈 때 불안감이 크지 않다. 미니 쿠퍼처럼 운전 재미를 추구하는 차에 들어가는 코니 FSD 쇼크 업소버가 장착돼 노면을 읽어 나가는 감각이 상당히 쫀쫀하다. 가속도 만족할 만한 수준. 직렬 4기통 2.0L 디젤 직분사 터보 엔진이 최고 140마력, 최대 35.7kg·m의 힘을 내고 9단 자동변속기가 차근차근 단수를 높여 나가며 속도를 올린다.

c8bc8e8a8a8a834e90405ccac77b25ef_1492045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힘을 내는 직렬 4기통 2.0L 디젤 직분사 터보 엔진

 

 

기어노브 바로 아래에 있는 피아트 다이내믹 셀렉터를 스포츠 모드로 옮기면 한결 빨라진 변속에 속도계 바늘이 제법 탄력 있게 오른다. 스티어링 휠도 묵직해지는데, 무게를 이동하면서 노면을 치고 나가는 맛이 꽤나 화끈하다. 오프로드에 진입하면 트랙션 플러스 모드가 빛을 발한다. 노면 상태가 비교적 고른 경우에는 전 구동력을 앞바퀴로 보내고 모래바닥처럼 바퀴가 헛돌 수 있는 상황에서는 앞뒤 바퀴에 적절한 구동력을 분배하며 뛰어난 험로 주파 능력을 과시한다. 생김새와는 다르게 터프한 기질이 있다. 지프 사륜구동 시스템을 이어받은 레니게이드의 움직임이 오버랩된다. 브랜드의 컬러로 인해 전혀 다른 외형을 갖고 있지만 피는 못 속이는 모양이다. 참고로 실시간 구동력 분배 상황은 그래픽으로 전환돼 계기판 중앙 모니터에 표시된다.

c8bc8e8a8a8a834e90405ccac77b25ef_1492045

위기가 만들어낸 변화
쿠가와 500X는 전혀 다른 모델이지만 비슷한 배경을 품고 있다. 재기를 향한 노력의 흔적이 두 차 곳곳에 녹아 있다. 완성도 높은 모델로 소비자의 인정을 받고 더 나아가 브랜드 성장의 버팀목이 되고자 하는 당찬 의지도 느껴진다.

c8bc8e8a8a8a834e90405ccac77b25ef_1492047



통일화된 포드의 판매 전략 아래 상품성을 담금질한 쿠가는 유럽과 미국에서 완성된 내·외관 디자인, 크고 작은 짐을 간편하게 싣고 내릴 수 있는 편의성, 뉘르부르크링 서킷을 거친 주행성능 등을 뽐낸다. 오프로드에서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도심형 SUV가 강세를 보이는 현 시장 상황을 고려하면 그리 문제될 사항은 아니다.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는다는 것은 지극한 자연스러운 세상의 이치다. 500X는 레니게이드와 한 몸을 이루면서도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나 사륜구동 시스템 등에서 간간히 공유의 자취가 느껴지기는 하나 브랜드 정체성을 듬뿍 담은 독창적인 디자인을 앞세워 이탈리안 SUV의 감각적인 존재감을 마음껏 과시한다.


위기는 변화를 가져오고 그 변화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다. 두 대의 차는 미국을 품은 유럽 SUV라는 공통점 안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성장의 가능성을 키워나가고 있다. ​

 

문서우 기자 사진 최진호, 최재혁

 

c8bc8e8a8a8a834e90405ccac77b25ef_1492046


 

c8bc8e8a8a8a834e90405ccac77b25ef_1492046
 

< 저작권자 - (주)자동차생활, 무단전재 - 배포금지 >

0

, , , , , , , , , ,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1999년 기사] 85년형 포르쉐 911

댓글 0 | 조회 948 | 추천 0
85년형 포르쉐 911가장 매력적인 포르쉐※본 내용은 자동차생활 1999년 기사를 발췌한 것입니다포르쉐 911은 언제나 나의 드림카였다. 저 멀리, 손에 닿지 않는 곳에 자리한 꿈… 더보기

[1999년 기사] 88년형 포르쉐944

댓글 0 | 조회 3,232 | 추천 0
88년형 포르쉐944터보 창업자 일가의 숨결이 느껴지는 차※본 내용은 자동차생활 1999년 기사를 발췌한 것입니다포르쉐사―정식이름은 명예박사 F. 포르쉐 주식회사(Dr. Ing.h… 더보기
Hot

인기 랜드 로버 디스커버리 SD4 SE, 본질을 향하다

댓글 0 | 조회 9,147 | 추천 0
DISCOVERYSD4SE본질을향하다4기통디스커버리를탔다.6기통모델과비교해엔진크기뿐아니라편의사양과안전기능등에서많은부분을덜어냈다.좋게말하면좀더본질에가까워졌다는뜻이기도하다.랜드로버는지… 더보기

[1999년 기사] 캐딜락 세빌 STS

댓글 0 | 조회 2,676 | 추천 0
캐딜락 세빌 STS럭셔리 스포츠 세단의 달리는 즐거움​※본내용은자동차생활1999년기사를발췌한것입니다​​​이생진의 시(詩)가 생각나는 유월의 제주도, 옥빛으로 출렁이는 바다는 끝간… 더보기

[1999년 기사] 마세라티3200GT AT

댓글 0 | 조회 3,397 | 추천 0
마세라티 3200GT AT포르쉐 911에 도전한 마세라티의 기함​​※본 내용은 자동차생활 1999년 기사를 발췌한 것입니다​​​세계 각국의 이름난 자동차 저널리스트들이 이태리 포르… 더보기

[롱 텀 시리즈 2회] 내겐 너무 낯선 그대, 디젤

댓글 0 | 조회 1,986 | 추천 0
내겐 너무 낯선 그대, 디젤“우리집에 디젤차는 처음이네 ” 아버지의 무심한 한마디가 새삼 와 닿았다. 그러고 보니 머리털 나고 우리집에 디젤차가 들어온 건 처음이다. 줄어들지 않는… 더보기

[2000년 기사] 볼보 S80 아폴로박사의 카리포트

댓글 0 | 조회 1,167 | 추천 0
볼보 S80 아폴로박사의 카리포트※본 내용은 자동차생활 2000년 기사를 발췌한 것입니다실로 오랜만에 볼보를 타보는 기회를 가졌다. 2000년형 볼보 S80은 대변신을 하고 있었다… 더보기
Hot

인기 [1999년 기사] 누비라II, 다른 차원으로 변신한 패밀리카

댓글 0 | 조회 8,522 | 추천 0
​다른 차원으로 변신한 패밀리카 준중형차 값으로고급차의 품질을 즐긴다※본 내용은 자동차생활 1999년 기사를 발췌한 것입니다​​​대우는 요사이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지금 … 더보기
Hot

인기 [1999년 기사] 고성능, 실용성, 경제성 특징인 삼색 4WD

댓글 0 | 조회 7,313 | 추천 0
고성능, 실용성, 경제성 특징인 삼색 4WD※본 내용은 자동차생활 1999년 기사를 발췌한 것입니다​​아우디 A8 콰트로성공의 바탕이 되는 것 중 하나는 남들이 가지 않은 길에 … 더보기
Hot

인기 기아 K3 G1.6 , 차가운 선택

댓글 0 | 조회 22,490 | 추천 0
KIAK3G1.6NOBLESSE차가운선택기아차가위기의돌파구를준중형세단본질에서찾았다.소형SUV인기에직격탄을맞은건다름아닌준중형세단시장이다.아반떼는여전히굳건했지만세대교체시기가도래한K3와… 더보기

[1999년 기사] 볼보S80

댓글 0 | 조회 4,071 | 추천 0
​​볼보 S80 T6조종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한다※본 내용은 자동차생활 1999년 기사를 발췌한 것입니다​​​자동차 기술은 성능, 안전, 연비라는 큰 축을 중심으로 시대변천과 … 더보기

[1999년기사] 99년형 카니발

댓글 0 | 조회 4,688 | 추천 0
​​99년형 카니발새로운 자동차 생활의 첨병※본 내용은 자동차생활 1999년 기사를 발췌한 것입니다​​​기아자동차회사는 김선홍(金善弘)이라는 한 사람의 손에 의해 일으켜졌고, 그의… 더보기
Hot

인기 마세라티 이태리 음악의 성찬

댓글 0 | 조회 17,769 | 추천 0
MASERATI2018GRANCABRIOSPORT이태리 음악의 성찬마세라티그란카브리오가부분변경을거쳤다.자연흡기V84.7L엔진의환상적인즉흥연주를감상할수있는마지막기회라는뜻이다.럭셔리의… 더보기
Hot

인기 [롱텀 시승기 2회] 다사한 겨울나기 ,BMW 530i

댓글 0 | 조회 18,361 | 추천 0
다사(多事)한겨울나기BMW 530i새차로첫겨울을맞이했다.겨울용타이어와함께하면후륜구동차도안전하다.한파와폭설이내리는도로위에서도나의530i는큰문제없이든든한발이되어주었다.다만지난달은차에이… 더보기

[2000년기사] 닛산 피가로

댓글 0 | 조회 4,498 | 추천 0
닛산 피가로가을과 어울리는 고풍스런 스타일​자동차라는 것도 스타일을 가지고 있기에, 풍경과 어울리는 차는 밖에서 바라보고만 있어도 마음이 편안해진다. 차 안에 앉아서도 실내공간이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