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80 SPORT

M 운영자6 0 67,003

 

GENESIS G80 SPORT

감성상실 스포츠 세단
 

d406424570cda9b73920b1c69001cc90_1480983

 

제네시스가 G80 스포츠를 선보였다. G80에 V6 3.3L 트윈터보 370마력 엔진을 얹고 안팎 디자인과 섀시를

손본 모델이다. 과격한 외모만큼 가속 성능도 화끈하다. 그러나 그 이상은 없다. 갖고 싶어 안달이 날 만큼

감성적이지가 않다. B차라리 스포츠라는 말을 뺐다면 더 좋았을지도 모르겠다.

 

제네시스가 출범한 지 1년이 지났다. 제네시스는 그동안 각종 채널을 통해 고급차 브랜드로의 진화를 알리는데 집중했다. 경기도 하남과 부산에 제네시스 스튜디오라는 브랜드 홍보관도 열었다. 반응은 긍정적이다. 올해 1~10월 판매량(49,222)이 전년 동기(31,123) 대비 약 58%나 증가했다. EQ900G80의 신 차 효과를 감안해도 의미 있는 수치임에 분명하다. 제네시스가 G80 스포츠에 거는 기대는 꽤 크다. 내심 활력을 불어넣어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80 스포츠는 이름그대로 G80의 스포츠 버전. 제대로 된 스포츠나 고성능 버전은 기본이 되는 일반 모델의 이미지는 물론,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기존 현대의 신차 대부분이 그랬듯, 일단 액면으로는 합격이다. 훤칠한 외모에 370마력. E세그먼트 세단에서 이 이상 뭐가 필요할까?

눈부신 스타일링, 준수한 인테리어, 부족한 감성

존재감 깡패. G80 스포츠는 이 한마디로 요약된다. 사진으로 본 것보다 실물의 인상이 훨씬 더 또렷했다. G80을 베이스로 디테일만 손 본 정도인데, 이전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다. 특히 다크크롬 패널과 구석구석 장식한 구릿빛 파츠의 조화가 아주 근사하다. 또한, 라디에이터 그릴도 눈부실 정도로 화려하다. 과장을 조 금 보태 5배는 비싼 차의 부품이라고 해도 믿겠다. 과격한 앞 범퍼도 꼼꼼히 살펴보면 인터쿨러/브레이크 쿨링, 에어커튼 등의 기능적인 부분에도 충실하다. 앞뒤 램프도 전용 부품이다. 표면을 살짝 그을리고 안 쪽 디자인을 다듬었다. 뒤쪽 방향 지시등은 마치 최신 아우디처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순차적으로 빛을 밝힌다. 휠은 전통적인 매시타입인데, 의외로 꽤 잘 어울린다. 아마 옆모습과 뒷모습은 조금 보수적이어서 그럴수도 있겠다. 특히 뒷모습은 네 개의 머플러 팁과 디퓨저 때문에 더 완고한 인상이다.

d406424570cda9b73920b1c69001cc90_1480984

그러나 실내의 변화 폭은 적다. 림 두께와 직경을 바꾸고 시프트패들을 키운 3스포크스티어링 휠과 모서리를 바짝 세운 스포츠 시트, 그리고 우드를 대체하는 카본 패널 정도가 눈에 띈다. 머리 위를 장식한 블랙 스웨이드도 꽤 흉흉한 분위기를 내긴 한다. 그런데 생각 해 보면 이 정도가 딱 적당하다. 고성능 모델이 아닌 스포츠 모델이기 때문이다. 스포츠 모델은 튀지 않고 재밌는 차를 찾는 사람들을 위한 물건이다.

d406424570cda9b73920b1c69001cc90_1480983


d406424570cda9b73920b1c69001cc90_1480983


d406424570cda9b73920b1c69001cc90_1480983 

 

파워트레인은 EQ900 3.3T GDi에서 가져왔다. 최고 370마력, 52.0kg·m의 힘을 내는 V6 3.3L 트윈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이다. 마그나제 전자식 사륜구동 시스템인 H트랙은 옵션이다. 물론 가속은 EQ900보다 훨씬 더 경쾌하다. 고회전으로 갈수록 조 금 늘어지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어디 가서 가속 성능으로 기죽을 일은 없을 수준이다.

그런데 그게 전부다. 조금 빠른 가속 이외에는 스포츠모델다운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스티어링은 둔하고 속도를 높이면 접지마저 희미해진다. 고속안정성도 부분변경 전(현대 2세대 제네시스)과 큰 차이 없다. 피칭과 롤링이 조금 줄어들긴 했으나 심리적 불안감은 그대로다. 드라이브 모드를 바꿔 봐도 마찬가지다. 수줍음이 많은 엔진도 문제다. 가속 페달을 힘껏 밟아도 제 존재를 절대로 드러내질 않는다. 스포츠 모드에 뒀을 때, 실내 스피커를 통해 흘러나오는 어색한 엔진 사운드는 차라리 없으니만 못하다. 여러모로 비슷한 성격이라고 할 수 있는 렉서스 GS F-스포츠도 이것 보다는 쾌활하다. 일반 모델이었다면 차고도 넘칠 안정성과 정숙성이지만 스포츠 모델이라면 이보다 훨씬 더 짜릿해야 한다. 스포츠 모델은 이성이 아닌 감성을 자극하는 차다.

d406424570cda9b73920b1c69001cc90_1480984

제네시스(현대차) 직원들만큼, 기자도 G80 스포츠에 거는 기대가 컸다. 최근 현대차가 선보인 스포츠(또는 스포츠 성향) 모델의 완성도가 뛰어났기 때문이다. 특히 아반떼 스포츠와 신형 i30가 그랬다. 물론 쏘나타, 투싼 등 평범한 차들에 담겨 있는 변화도 굉장히 뚜렷했다. 그래서 더 G80 스포츠가 아쉽다.

그런데 실망까지는 아니다. 사실, ‘스포츠라는 말을 떼고 보면 G80 스포츠는 아주 괜찮은 차다. 게다가 G80 스포츠는 완전 신차도 아니고 부분변경 개선판이다. G80 스포츠와 같은 도전과 그 도전에서 얻는 경험들이 제네시스를 더욱 살찌우리라 생각한다. 내년 에 새 플랫폼으로 나올 콤팩트 세단 G70이 여전히 기대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글류민 사진최재혁​

 

d406424570cda9b73920b1c69001cc90_1480984

d406424570cda9b73920b1c69001cc90_1480984 

< 저작권자 - (주)자동차생활, 무단전재 - 배포금지 >

0

, , , , , ,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New

새글 포르쉐 파나메라 4S, 트랙 위의 익스큐티브 세단

댓글 0 | 조회 708 | 추천 0
PORSCHE PANAMERA 4S트랙 위의 익스큐티브 세단가장 특별한 세단 파나메라가 새롭게 진화했다. 스포츠카 성능과 럭셔리 세단의 안락함, 이율배반적인 두 가지 성격이 신형 … 더보기
Hot

인기 참 좋은데 말이야, 쉐보레 크루즈 디젤

댓글 0 | 조회 13,901 | 추천 0
CHEVROLET CRUZE DIESEL참 좋은데 말이야크루즈는 너무 잘 만들었다. 그게 문제다.​​​크루즈가 추락 중이다. 신차 효과로 훨훨 날아야 될 따끈따끈한 신차가 판매량이… 더보기
Hot

인기 CHALLENGERS

댓글 0 | 조회 11,205 | 추천 0
CHALLENGERS독일차가 펼쳐놓은 프리미엄 브랜드의 격전지, D세그먼트 시장에 뛰어든 세 대의 스포츠 세단. 한국과 영국, 그리고 일본에서 저마다의 방식으로 예리하게 날을 세운… 더보기
Hot

인기 더욱 빠르고 더욱 편하게, 마세라티 기블리 S Q4

댓글 0 | 조회 16,556 | 추천 0
더욱 빠르고 더욱 편하게MASERATI GHIBLI S Q4 GRAND SPORT​디자인과 성능을 다듬은 마세라티 기블리가 최신 주행보조 시스템까지 더해 그랜드 투어러로서의 가치를… 더보기
Hot

인기 조금 덜 완벽해서 좋은 럭셔리카, 캐딜락 CT6 터보

댓글 0 | 조회 21,318 | 추천 0
CADILLAC CT6 TURBO취향고백: 조금 덜 완벽해서 좋은 럭셔리카 캐딜락 플래그십 세단 CT6가 2L 터보로 가슴을 여미고 다가왔다. 후륜구동에 따라붙은 매끄러운 주행감은… 더보기
Hot

인기 플랫폼이 빚어낸 혁신적 변화,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댓글 0 | 조회 13,499 | 추천 0
TOYOTA CAMRY HYBRID플랫폼이 빚어낸 혁신적 변화8세대 캠리가 등장했다. 열효율 41%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TNGA 플랫폼이 빚어낸 차체설계가 변화의 핵심이다. ​​… 더보기
Hot

인기 THE PHEVest, 볼보 XC90 T8 엑설런스 & BMW i8

댓글 0 | 조회 26,025 | 추천 0
VOLVO XC90 T8 EXCELLENCE & BMW i8The PHEVest서로 다른 이상을 좇아 진화한 두 대의 수프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완전히 다른 두 대의 최… 더보기
Hot

인기 2리터 전성시대- 링컨 MKZ 하이브리드 [4부]

댓글 0 | 조회 23,019 | 추천 0
※본 기사는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2리터 전성시대바야흐로 2리터 엔진 전성시대다. 한때 평범함의 상징이었지만 과급기와 모터를 만나 변신에 변신을 거듭했다.강하거나 날쌔거나 … 더보기
Hot

인기 2리터 전성시대- 쌍용 G4 렉스턴 [3부]

댓글 0 | 조회 21,800 | 추천 0
※본 기사는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2리터 전성시대바야흐로 2리터 엔진 전성시대다. 한때 평범함의 상징이었지만 과급기와 모터를 만나 변신에 변신을 거듭했다.강하거나 날쌔거나… 더보기
Hot

인기 2리터 전성시대- 미니 쿠퍼 S 컨버터블 [2부]

댓글 0 | 조회 16,084 | 추천 0
​​※본 기사는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2리터 전성시대바야흐로 2리터 엔진 전성시대다. 한때 평범함의 상징이었지만 과급기와 모터를 만나 변신에 변신을 거듭했다.강하거나 날쌔거나… 더보기
Hot

인기 2리터 전성시대- 볼보 S60 폴스타 [1부]

댓글 0 | 조회 18,023 | 추천 0
​※본 기사는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2리터 전성시대바야흐로 2리터 엔진 전성시대다. 한때 평범함의 상징이었지만 과급기와 모터를 만나 변신에 변신을 거듭했다.강하거나 날쌔거나 … 더보기
Hot

인기 메르세데스 벤츠의 실용적인 미니버스, 스프린터 유로코치

댓글 0 | 조회 9,495 | 추천 0
MERCEDES-BENZ SPRINTER EUROCOACH 메르세데스 벤츠의 실용적인 미니버스폭넓은 라인업을 갖춘 벤츠 스프린터의 미니버스 버전이 국내 출시되었다. 코치밴 하면 떠… 더보기
Hot

인기 GENESIS G70, 정면돌파

댓글 0 | 조회 34,410 | 추천 0
GENESIS G70정면돌파G70은 피하지 않았다. 프리미엄 D세그먼트 시장을 정조준하고 그대로 돌진했다. 더 큰 크기, 더 넓은 공간의 꼼수 따윈 없다. 오로지 품질만으로 정면승… 더보기
Hot

인기 그저 편안합니다, QM6 2.0 GDe

댓글 0 | 조회 28,813 | 추천 0
QM6 2.0 GDe그저 편안합니다최고출력 144마력. 중형 SUV엔 초라한 수치다. 하지만 좀 느리면 어떤가. 덜덜거리는 진동에서 우리 가족을 해방시킬 수 있는데.​​​“기름 많… 더보기
Hot

인기 솔직 담백한 지프 레니게이드 론지튜드 2.4 하이

댓글 0 | 조회 25,482 | 추천 0
JEEP RENEGADE LONGITUDE 2.4 HIGH솔직 담백한 지프이건 단팥 빠진 호빵 아닌가? 2륜 구동 지프라니 상상도 못했던 일이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비웃기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