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파워 증강시스템 장착Q 써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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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파워 증강시스템 장착Q 써보니


믿기지 않겠지만 이들의 말은 사실이었다. 배터리 위에 자리 잡은 거대한 덩치만큼이나 효과는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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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난 장착Q를 달고 싶지 않았다. 연비가 절감되고 출력이 향상되며, 배터리 수명이 늘고, 승차감이 좋아진다니... 무슨 만병통치약 같은 설명을 누가 믿을 수 있을까. 게다가 비슷한 원리의 다른 제품들에 비해 크기도 훨씬 커 부담스럽기까지 했다. 하지만 쓰면 쓸수록 기자의 의심은 점차 느낌표로 바뀌어갔다. 암코 장착Q는 덩칫값을 톡톡히 했다.

5분이면 뚝딱
전기제품이라 하면 전선이나 퓨즈박스에서 전원을 끌어와야 하는 게 보통이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가는 경우가 많다. 장착Q도 설치하는데 대략 20분은 걸릴 줄 알았는데 웬걸, 5분이면 충분하고도 남는다. 그저 배터리 위 '+'와 ‘-’ 단자를 연결해주기만 하면 된다. 남은 일은 네모나고 길쭉한 본체를 깔끔하게 고정하는 것뿐. 사실 개인적으로 엔진룸에 이런 걸 덕지덕지 붙이는 걸 좋아하지 않지만 깔끔한 디자인 덕분에 마치 배터리와 한 세트인 것처럼 자연스레 녹아든다. 100% 순동으로 만들었다는 두터운 KS 규격 케이블은 마치 접지 튜닝이라도 한 것처럼 고성능 분위기도 슬쩍 풍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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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코 장착Q는 설치가 간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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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와 '-' 단자에 연결하는 방식. +단자를 보호하는 뚜껑을 닫으려면 일부분은 잘라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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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HC 배터리 분석 장비로 나아진 성능을 파악했다

시동을 거는 순간부터
설치를 끝내고 왜 이름이 촌스럽게 장착Q냐고 물어봤다. 그랬더니 암코 관계자는 “장착하면 좋아서 장착Q입니다”라고... 가까스로 웃음이 나오는 걸 참으며 차에 올라탔다. 시동을 걸었더니 단번에 시동이 걸린 후 엔진이 한결 부드럽게 돌아간다. 보통 이런 경우 ‘플라세보 효과’가 아닌가 의심될 때가 많은데, 이건 그 정도의 차이가 아니다. 마치 내 차가 아닌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차의 진동이 확실히 줄었다. 아마도 점화플러그가 더 강한 불꽃을 내고 전기장치들이 제 역할을 해 엔진의 움직임 더 자연스러워졌기 때문일 터. 서서히 움직여 봐도 확실히 저속 토크가 좋다. 덕분에 일찍 고단 기어를 물려도 낮은 rpm에서 묵묵하게 속도를 높인다. 출력 향상 효과는 이후 시내주행에서도, 그리고 고속주행에서도 확연히 다른 주행감으로 느낄 수 있었다. 힘이 좋은 덕분에 연비도 좋아져 평균 연비가 리터당 10km에서 11km로 늘어나기도 했다. 참고로 실험에 쓰인 차는 기자의 2009년식 포르테쿱 2.0L 수동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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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착Q를 설치한 모델은 2009년식 포르테쿱 2.0L 수동 모델이다


포르테쿱은 준중형 세단인 만큼 2.0L 중형급 엔진을 얹었음에도 전기장치를 많이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엔진이 부르르 떨리는 현상이 있었다. 파워윈도우 버튼 두 개를 한 번에 누른다거나, 뒷유리 열선 등을 켤 때도 마찬가지. 전동식인 파워 스티어링을 빠르게 조작할 때는 헤드램프 불빛이 어두워지는 현상도 종종 있었다. 그런데 장착Q를 달고 나선 이런 현상들이 완치되거나 현저히 사라졌다. 전기장치를 갑자기 사용해도 rpm이 그대로 유지되며, 운전대를 빠르게 돌려도 어지간해선 램프의 밝기가 일정하게 유지됐다. 전압과 전류를 안정되게 유지시키는 능력에서는 여태껏 살펴본 제품 중에서 으뜸이다.


나아진 성능은 숫자가 증명한다. 장착Q를 달고 DHC 배터리 분석 장치로 검사해본 결과 저온시동전류값(CCA)이 기존(규격용적 560CCA) 472에서 737로 월등하게 높아져 2년이 다된 배터리임에도 불구하고 신품보다 좋은 성능을 냈다. 물론 내부저항값도 6.55㏁에서 4.20㏁로 크게 낮아졌다. 직류로 바뀌지 못한 교류신호 리플전압은 기존 0.25V에서 0.14V로 낮아져 오디오 음질을 비롯한 다양한 전기장치들이 한층 말끔하게 작동되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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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착Q 장착 전 성능. 전체적으로 양호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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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착Q 장착 후 성능. 성능이 더욱 좋아진 걸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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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착Q를 설치한 후 블랙박스 상시 전원 기능이 오래갈 뿐만 아니라 더욱 안정적으로 바뀌었다

떼려야 뗄 수 없는
원래 이 제품을 평가하고 바로 떼어낼 생각이었으나, 한번 써보니 그럴 수 없었다. 사실 이 장치의 역할이라면 ‘전압과 전류 안정’이 전부일 테지만 전기장치로 많은 것을 제어하는 요즘 차에겐 이것만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특히나 장착Q는 효과가 확실해 차의 컨디션이 크게 향상된다. 8년 된 승용차가 이정도니 전기 장치 의존도가 더욱 높아진 최신 신차는 오죽할까. 앞으로 장착Q의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이유다.

 

 자동차생활 편집부
암코 홈페이지 http://amkopower.blog.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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